
돌출입이란 무엇인가
말 그대로 돌출된 입을 말합니다. 옆에서 보았을 때 입이 유독 돌출되어 있고 잘 다물어지지 않는 경우를 돌출입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돌출입의 여부를 가장 간단하게 자가진단할 수 있는 방법은 코 끝과 턱 끝을 연결하는 선을 그었을 때 입이 얼마나 닿이느냐에 따라 돌출입을 진단할 수가 있습니다.
돌출입은 입이 잘 다물어지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입으로 호흡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게 되면서 구강건조증이 나타나게 되며 구조상 충치균이 번식할 확률이 높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이러한 부정교합은 방치하지 말고 치료를 진행하시는 것이 좋다고 판단됩니다.
돌출입 교정치료 발치VS비발치
일반적으로 돌출입은 치아의 공간이 매우 부족하기 때문에 발치가 필요한 경우가 많아서 대부분 발치를 통한 교정치료를 진행합니다. 하지만 구강 구조에 따라서 치간 삭제나 악궁 확장 등의 방법으로 충분히 발치 없이도 공간 확보가 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발치냐 비발치냐를 정확하게 알기 위해서는 치과에서 진단을 해야 알 수 있습니다.
만약 발치가 적합하다고 했음에도 무리하게 비발치 교정을 진행하게 되면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하거나 되돌아가려는 강한 힘 때문에 금방 재교정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돌출입 교정의 경우 교정 종류나 개인의 구강 상태에 따라서 치료 기간이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치아만 이동한다면 짧게는 1년 길게는 2년이 넘게 걸리기도 하므로 시간적인 여유를 두고 편안한 마음으로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르지 못한 치열은 자신감이 하락되거나 잘못된 저작 습관으로 인해서 소화기능에도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돌출입은 옆에서 봤을 때 뚱해 보이는 표정으로 오해를 사기도 하는데 이런 현상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기 보다는 고민을 해결할 수 있도록 교정 치료를 진행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이상 세심한 진료로 도움을 드리는 탑플러스치과의 허석 원장이었습니다.
@궁금치 ggchi.info (무단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