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치 원장님 :

34

총 칼럼 :

246

검색 치과스트 로그인

목록으로

MTA 치료에 대하여 (신경치료 없이 진행하는 충치 치료)

조회수

2568

신경 노출 부위에 MTA로 신경을 보호하여 치료하는 일러스트

 

MTA 신경치료는 MTA(Mineral trioxide aggregate)라는 재료를 이용하여 흔히 치아신경이라 부르는 근관부위를 치료하는 술식입니다.
MTA에 대해서는 처음 들어보시는분들이 많을 재료입니다. 치과의사가 깨진 치아 치료 및 충치 치료를 할때는 긴장하게 되는 것이 바로 치아의 신경때문입니다.


과거에는 충치를 제거하던 도중 신경이 노출이 되면 보통의 경우에는 어쩔 수 없이 신경 전체를 제거하는 신경치료를 들어갔습니다.
그런데 아주 일부분 신경이 노출된 경우에도 그 부분 때문에 전체적인 신경 치료를 들어간다는것이 참 아까운 부분이었습니다.
그래서 최근 들어서는 이러한 점 때문에 MTA가 개발이 되고 널리 이용이 되고있습니다.

 

MTA의 경우 다른 신경보호재와 다르게 밀폐성이 높고 신경에 대한 보호력이 강하기 때문에 신경이 약간 노출된 상황에서 사용할 때 도움이 됩니다.
치료방법도 더 간단해지고 신경치료 하고 크라운까지 가는 힘든과정을 거치치 않기 때문에 자연치아를 보호하는데도 좋습니다. 

 

충치 치료를 MTA 치료로 신경을 보호하며 치료하는 과정을 나타내는 일러스트

MTA치료의 과정

 

MTA를 이용하여 신경 보호를 하고나서 다시 치료를 시작합니다. 치료를 마무리하고 범위가 좁은 경우에는 당일 마무리 되는 단단한 레진 치료로 끝나게 되며 범위가 넓은 경우엔 인레이 치료(혹은 크라운)로 진행 됩니다.

 

인레이의 경우 치과에서 만드는것이 아니라 치과기공소에서 제작을 해서 오기 때문에 구강내 상황에 대한 재현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하여 구강내 상황의 재현을 위한 인상채득(본뜨기)를 하게됩니다. 치과에서 인상채득하면 마치 껌을 문 느낌인데 처음에는 물컹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재료가 굳어 구강내의 상황이 그대로 재현이 되는 것입니다.
재현된 석고 모델을 바탕으로 인레이가 제작이 되고, 이 인레이를 옮겨 환자의 치아에 붙여드리게 되면서 치료는 마무리됩니다.

 


 

마무리하며
 

MTA 치료로만 치료가 되지 않는 아주 심한 충치의 경우에는 전체적인 신경치료가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정기적인 내원은 물론이며 꼼꼼한 양치 습관, 구강 건강을 챙기는 것도 소홀해 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신경치료를 잘 하는 치과를 찾는 것도 중요하지만 내 자연 치아를 살릴 수 있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궁금치 ggchi.info (무단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