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치 원장님 :

34

총 칼럼 :

246

검색 치과스트 로그인

목록으로

치경부 우식증에 대해서 (원인, 단계, 치료)

입력 2022-03-21
수정 2022-04-04

디자인치과의원 원장 배한얼 의사정보 바로가기

조회수

2816

치경부 우식 일러스트

 

치경부 우식증이란?

 

치아 머리와 뿌리가 만나는 부위로 보통 잇몸과의 경계 부위를 ‘치경부’라고 합니다. 이 부위에 치아 탈회 후 충치가 진행된 것을 치경부 우식증이라고 합니다. 초기에는 치아 탈회로 인해 하얗게 보이다가 점점 검은 충치로 진행됩니다.

 

치경부 우식의 단계

 

1. 치아와 잇몸 사이에 탈회로 인한 하얀 반점이 보입니다. 이것은 음식물이 세균에 의해 분해하여 생성된 산에 의해 치아 표면이 탈회 되는 것입니다.

2. 치아 머리를 보호하는 단단한 법랑질이 탈회에 의해 충치가 점차 진행되면서 차갑거나 뜨거운 음식에 민감한 불편감이 생깁니다.

3. 충치가 법랑질을 넘어 내부 상아질까지 진행되어 차갑거나 뜨거운 음식에 불편감이 증가하고 약간 충격에도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4. 치아 내부 신경까지 진행된 경우 가만히 있어도 통증을 느끼거나 통증이 없이 진행된다면 내부 치수를 괴사시켜 치아 뿌리끝에 염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구치부 치경부 우식 일러스트

치경부 우식의 원인

 

1. 잇몸과 닿는 치아의 목 부위에 적절한 칫솔질이 되지 않은 경우가 가장 큰 원인입니다. 단순히 좌우 수평적으로 칫솔질하기 보다 잇몸에서 치아쪽으로 닦아주셔야 합니다.

2. 과일주스나 탄산음료로 인한 치아 부식으로 약해진 치아 부위에 충치가 잘 생기게 됩니다.

3. 단단하거나 질긴 음식을 자주 씹거나 이를 꽉 무는 습관으로 치아에 많은 스트레스를 주면 치아의 목 부위가 미세한 파절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런 것을 굴곡파절이라고 하는데 이렇게 치아의 표면이 떨어져 나간 부위는 충치 가능성이 높게 됩니다.

 

치경부 우식이 특정 치아에 생길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여러 치아에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은 치아와 잇몸 부위 양치가 부족한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치경부 마모증이 있는 경우 마모된 부위에 쉽게 충치가 생기가 때문입니다.

초기 충치의 경우 제거후 레진과 같은 치아색 재료로 떼울 수 있지만 치아 신경에 근접하여 충치가 진행된 경우 치아신경치료 후 크라운 보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궁금치 ggchi.info (무단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