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치 원장님 :

34

총 칼럼 :

246

검색 치과스트 로그인

목록으로

임플란트 지대주에 대해서 (맞춤형 지대주, 기성 지대주의 차이)

입력 2022-02-28
수정 2022-04-04

궁금치 닥터

조회수

2163

임플란트 구조 중 보철, 지대주, 인공치근 일러스트


임플란트 지대주는 잇몸뼈에 식립된 고정체(픽스처)와 일반적으로 나사형태로 연결되고, 이 지대주 위에 상부 보철물(치아 머리 부위)이 제작이 되어 최종적으로 치아 처럼 기능을 하는 임플란트가 완성이 됩니다.

 

지대주에는 기성 지대주와 맞춤형 지대주로 나뉘는데 옷으로 비유하자면 기성정장과 맞춤정장의 차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기성 지대주는 임플란트 고정체(픽스처) 제작회사에서 미리 다양한 사이즈로 만들어져 상황에 따라서 굵기와 길이를 선택하여 사용합니다.

 

기성 지대주와 맞춤 지대주의 차이 일러스트

기성 지대주의 특징

 

1. 임플란트 제조회사에서 보철 공간과 잇몸 두께, 대합치아의 공간을 고려하여 다양한 두께와 길이의 지대주를 미리 제작해 치과에서 적절한 지대주를 선택하여 사용합니다.

2. 임플란트 고정체 제작회사에서 만들다보니 고정체와 나사 부위 적합성이 우수합니다.

3. 치아의 형태와는 상관없이 원형으로 되어 있어 다양한 잇몸의 경계 부위에서도 동일한 원형으로만 제작이 됩니다.

4. 여러개의 임플란트가 어긋나게 식립된 경우 기성 지대주의 형태를 삭제하여 유지력이 좋지 않게 됩니다.

 

맞춤형 지대주는 식립된 임플란트의 위치나 잇몸 형태, 두께에 맞게 맞춤형으로 제작되는 지대주로 여러 환경에서도 치아 형태를 재현하는데 우수한 지대주 입니다.

 

맞춤형 지대주의 특징

 

1. CAD-CAM으로 제작된 지대주로 잇몸의 높이와 형태에 맞게 제작된 지대주입니다.

2. 여러 임플란트가 다양한 각도와 깊이로 식립되어도 상황에 맞게 맞춤형으로 제작되어 치아의 형태와 가장 유사한 보철물이 제작될 수 있습니다.

3. 인접한 치아와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잇몸 제작이 가능하여 기성 지대주 보다 음식물이 덜 끼는 보철물 제작이 가능합니다.

4. 잇몸이 얇아 금속 지대주가 비쳐 보여 심미적이지 않은 경우에는 지르코니아를 연결한 치아색의 지대주도 제작이 가능하나 충격에는 약한 단점이 있습니다.

 

보험 임플란트에서의 지대주

 

현재 건강보험 적용이 되는 임플란트의 경우에는 기성 지대주만 보험 적용이 되고 있습니다. 맞춤형 지대주가 필요한 경우 비급여로 진행해야 합니다.

 

 

@궁금치 ggchi.info (무단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