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치 원장님 :

34

총 칼럼 :

246

검색 치과스트 로그인

목록으로

상악동 거상술 뼈이식 후 임플란트 시술에 대하여 (상악동 함기화, 임플란트 뼈이식)

조회수

890

상악동 함기화로 인해 상악동이 점점 커져서 내려온 경우를 나타낸 일러스트

 

 

상악동 거상술

 

상악동 내부에는 상악동 점막이 벽지처럼 감싸진 형태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벽지 바닥을 들어올려 그 사이에 뼈이식을 하는 술식을 바로 상악동 거상술이라고 합니다. 상악동이라는 구조물은 코 옆의 공기주머니라고 보면 되는데 이 상악동 자체가 나이가 들면서 점점 커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를 상악동 함기화라고 부릅니다.

상악동 거상술은 임플란트 뼈이식 수술 중에서도 난이도가 높은 수술로 분류되고 있으며, 뼈 이식양도 가장 많은 편입니다.



 

상악동 함기화

 

함기화 현상으로 인해서 상악동의 부피가 커지게 되는데 이 때 잇몸의 뼈가 흡수되기 때문에 이후 임플란트 식립 시에 상악동 거상술 즉 뼈이식을 해야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상악동 거상술 진행하여 임플란트를 식립하고 보철물을 올리는 과정

 

 

상악동 거상술 진행과정

 

먼저 시술 부위를 확인하고, 상악동 공간이 얼마나 넓어졌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악동의 공간은 3차원적인 형태이기때문에 무조건 CT촬영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내원할 병원에 고화질 CT 장비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사전 과정이 선행되지 않으면 돌발 상황에 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상악동 거상술 뼈이식은 뼈이식양이 광범위하기 때문에 최소 4개월정도는 이식재가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치유시간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후에는 보철물을 제작하게 되는데 먼저 임시치아를 장착하고 불편함이 없는지 부작용을 평가합니다. 약 2주간의 임시치아 사용 중 특이사항이 없으면 영구보철물을 장착하고 시술이 마무리 됩니다.


 

마무리하며

 

임플란트 시술이 끝났다고 해서 관리를 소홀히해서는 안 되고, 주기적으로 임플란트 관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임플란트를 할 때는 본인의 뼈로 수술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쉽고 빠르지만, 간단하게라도 뼈이식이 필요한 경우에는 뼈이식이 동반된 임플란트 시술을 받으셔야 합니다.


 

@궁금치 ggchi.info (무단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