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치 원장님 :

34

총 칼럼 :

246

검색 치과스트 로그인

목록으로

전신질환 환자의 임플란트 시술에 대하여 (전신질환 임플란트, 골다공증, 당뇨, 심장질환, 고혈압 환자 임플란트 시술)

조회수

603

전신질환으로 약을 복용중에 임플란트 시술 상담을 하는 할아버지 일러스트

 

임플란트 시술 시 전신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로 주의하여 시술을 해야할 경우가 있는데 대표적으로 골다공증 환자, 당뇨병 환자, 심장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 고혈압 환자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대표적인 전신질환 이외에도 전신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반드시 임플란트 시술 전, 의료진에게 알려주어야 합니다.



 

골다공증과 당뇨 환자의 임플란트 시술 방법

 

골다공증은 뼈의 양이 감소하면서 강도도 약해지게 됩니다. 당연히 치아와 잇몸뼈도 약해지게 되는데 이로 인해서 치주질환이 발생할 수도 있고, 치아 상실의 가능성 또한 높습니다. 골다공증 환자가 복용하는 약은 뼈의 흡수 기능을 억제하여서 뼈가 약해지는 것을 방지하는 약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약들은 임플란트 시술 시 뼈가 잘 아물지 않기 때문에 임플란트 시술을 어렵게 할 수 있습니다.

당뇨 환자의 경우에는 정확한 혈당 검사가 중요합니다. 혈중에 당이 많을 경우에는 세균이 빠르게 번식하여 감염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당뇨 환자의 경우에는 오후보다는 오전에 시술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전신 질환을 앓고 있어도 임플란트 시술이 가능하다는 것을 나타내는 일러스트

 

 

 

고혈압 환자와 심장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의 임플란트 시술 방법
 

고혈압 환자분들은 아스피린은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지만 상처가 잘 아물지 않아 위험합니다. 그래서 시술 전 상담을 통하여 복용량을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심장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의 경우 임플란트 시술 중 신체적인 부담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른 아침에는 발작이 일어나기 쉽기 때문에 오전보다는 오후시간대에 시술을 진행하는 거싱 좋습니다.



 

마무리하며
 

전신질환을 가진 분들도 임플란트 시술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수록 환자의 상태, 구강 구조 및 구강 상태를 잘 파악하여 면밀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맞춤 시술 계획을 세운 후에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궁금치 ggchi.info (무단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