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치 원장님 :

34

총 칼럼 :

246

검색 치과스트 로그인

목록으로

[치아가 알고싶다] 슈퍼푸드 견과류🥜 치아 건강에도 좋을까?

입력 2022-03-21
수정 2022-05-02

궁금치 기자

조회수

2519

 

치아가 알고싶다. 견과류의 진실

 

 

호두나 아몬드 등의 견과류는 에너지 및 영양소의 풍부한 원천 중 하나로 여겨져 몸에 좋은 슈퍼푸드로 불리고 있어요. 이렇게 몸에 좋은 견과류는 심장 건강 개선, 뇌 건강 보호, 소염 작용, 소화 건강 개선, 조기 노화 방지, 근육량 증가 그리고 비만 예방 등에 도움을 줘 많은 사람들이 견과류를 즐겨 먹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견과류는 치아 건강에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을까요?😉

 

치아에 좋은 견과류!

 

견과류는 비타민, 인, 마그네슘, 철분, 칼륨, 아연등이 풍부해서 치아 표면을 감싸고 있는 법랑질을 보호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특히 아몬드에는 우유의 2배나 되는 칼슘이 함유되어 치조골을 튼튼하고 건강하게 만들어줍니다💪🏻  그리고 호두, 아몬드처럼 적당히 단단한 견과류들은 치아와 치아뼈가 튼튼하게 단련 될 수 있도록 도와줘요.

 

그리고 이런 건조한 견과류를 씹게 되면 우리 몸에서는 침이 다량으로 나오게 됩니다. 침이 평소에 하는 역할은 입안의 세균을 없애주고 산성을 중성으로 돌려놓는 것이에요. 또 침에 있는 단백질은 법랑질을 코팅해서 산성을 막아주기도 해서 충치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어요.

 

 

정월대보름 조심!

 

음력 새해 1월 15일은 정원대보름입니다. 정월대보름은 한해 농사의 풍년을 기원하고 건강하기를  바라는 마음에 가족들과 오곡밥을 나눠 먹고 부럼을 깨먹으며 건강을 기원하는 날이에요. 부럼은 보통 대보름 아침에 호두와 은행, 밤, 잣 등의 견과류를 껍질째 먹는 것인데 이렇게 부럼을 먹으면 치아와 턱관절에 자극을 주어 1년간 치아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다는 속설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조상들은 치아의 건실함을 건강의 척도로 생각하여 부럼 깨먹기를 통해 치아의 이상유무를 증명해왔어요. 하지만 이런 부럼 깨먹기는 치아 건강에 좋지 않답니다😭

 

 

견과류의 배신

 

견과류가 건강에도 좋고 치아에도 좋다고 하지만 모든 것은 과유불급이에요.

콩류, 씨앗류, 견과류는 미네랄이나 다른 영상소의 흡수율을 방해하는 피틴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지나치게 많이 먹게되면 몸 안의 칼슘과 인의 균형이 무너지면서 뼈와 치아가 손상됩니다.

*피틴산은 식품의 산도 조절, 암 증식 억제, 중금속 제거 ‧ 배출 작용, 활성산소 배출 등의 좋은 기능도 하고 있답니다😊

 

딱딱한 견과류를 씹으면 법랑질에 균열이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딱딱하다고 생각하는 임플란트, 의치 그리고 치아교정기에는 딱딱한 견과류가 피해를 주지 않을 것 같지만 오히려 더 많은 손상을 입힐 수 있어요.

실제로 해바라기 씨를 습관적으로 먹는 사람들은 앞니가 V자 형태로 파여 있을 수도 있고 검은콩을 먹으면 머리색이 다시 검어진다고 믿으며 검은콩을 볶아서 간식처럼 먹는 사람들도 있는데 이 볶은 검은콩 또한 치아를 상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오늘은 몸에 좋고 맛도 좋은 슈퍼푸드 견과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견과류가 몸에 좋지만 하염없이 먹다 보면 칼로리 및 지방 섭취 과잉으로 살이 찔 우려가…🤯 그래서 보통 전문가들은 하루에 2~30g 정도 섭취를 권장하고 있어요.

 

견과류 일일 권장 섭취량

 

그리고 딱딱한 견과류를 지나치게 많이 먹거나 깨물어 먹는 것은 턱관절에 무리가 올 수도 있고 치아가 깨질 위험도 있어 항상 주의해서 섭취해야합니다.😀 이상 궁금치 기자 였습니다!

@궁금치 ggchi.info (무단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