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치 원장님 :

34

총 칼럼 :

246

검색 치과스트 로그인

목록으로

턱관절 장애 증상, 원인, 치료 방법

조회수

814

턱관절 장애로 인해 불편함을 겪는 여자가 내원한 모습

 

 

턱관절 장애는 턱관절의 염증이나 탈구로 인해 통증이 생기고 입을 벌리는데 장애가 있는 질환이며 스트레스와 바르지 못한 자세 등의 원인으로 한국인의 30% 이상이 가지고 있는 질병이기도 합니다.

 

급성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오랜 시간 동안 천천히 악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료시기가 늦어질수록 치료 예후가 좋지 않으므로 초기에 정밀진단을 받고 알맞은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턱관절 장애 증상

 

턱관절 장애가 있는 경우 턱관절 부위, 목, 얼굴, 귀와 어깨 주변까지 통증이 나타날 수 있고 입을 벌리기 힘들거나 음식을 씹을 때 통증을 느끼며 딱딱 소리가 나기도 하며 두통과 수면장애를 불러일으키기도 합니다.

 

 

정상적인 턱관절과 턱관절 장애 디스크가 있는 턱관절 비교 일러스트

 

 

턱관절 장애 원인

 

턱관절장애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며 단일 원인이기 보다 복합 요인을 가지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대표적인 악습관으로는 이를 갈거나 이를 꽉 무는 습관, 단단하고 질긴 음식을 즐겨먹는 경우, 엎드려 자거나 턱을 괴는 습관, 한 쪽으로만 음식 섭취 등이 증상을 악화시킵니다. 또한 스마트 폰이나 컴퓨터 사용 시 바르지 않은 자세로 장시간 집중하게 되는 경우 어깨 근육 뿐만 아니라 턱관절에도 매우 좋지 않은 영향을 줍니다.

 

 

 

턱관절 장애 치료방법

 

턱관절 장애가 있는 경우 환자 스스로 바른 자세를 유지하려고 애써야 하며 턱 운동을 통해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전문가 치료 방법으로는 치과에 내원하여 턱관절 부위 방사선 촬영 및 구강내 검사를 통한 정밀진단 후 약물치료, 온열치료, 전기자극요법, 레이저 요법 등을 병행하고 필요 시 보톡스 시술 또는 구강내 장치치료(스프린트)를 동반하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현 시대에는 턱관절 질환의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조기에 적절한 치료가 필수입니다. 풍부한 경험과 구강내과 전문의가 있는 치과에 내원하여 정확한 진단부터 받아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궁금치 ggchi.info (무단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