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치 원장님 :

34

총 칼럼 :

246

검색 치과스트 로그인

목록으로

턱관절 통증과 목 어깨 통증의 관련성에 대하여 (턱관절 치료, 목통증, 어깨 통증, 턱관절 통증 줄이는 방법)

조회수

527

턱관절 통증과 목 통증, 어깨 통증을 나타내는 일러스트

 

턱관절 통증은 치료를 계속 받는다고 해도 쉽게 개선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만큼 턱관절 통증은 일상 생활 속에서 잘못된 습관, 행동 등 때문에 발생하는 복합적인 질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빠른 시일 안에 정상적인 상태로 돌아가기 어렵습니다.



 

턱관절 통증과 목, 어깨 통증의 관련성

 

목이나 어깨의 지속적인 통증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턱관절이 아프면 턱관절에만 문제가 생겨서 그 부분만 치료를 하려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의외로 턱관절 질환을 가진 분들 중에 많은 분들이 목이나 어깨 통증으로 고생하고 있습니다.

턱관절이 움직이는 것은 턱관절 자체가 움직이는 것이 아닙니다. 턱관절을 둘러 싸고 있는 주변의 근육 조직에 의해서 움직이는 것입니다.\

이러한 턱관절의 움직임은 목이나 어깨에 있는 근육들의 움직임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이 뭉치거나 통증이 있을 시, 턱관절에서도 불편함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턱에 문제가 있는 사람을 표현한 일러스트 턱관절 통증이 있는 경우

 

 

턱관절 통증의 원인

 

턱관절 통증의 원인으로는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목 통증, 어깨 통증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턱에 무리를 가하는 행동 즉, 턱을 괴는 습관이나 이를 꽉 무는 습관, 이갈이 등이 대표적입니다. 또한 편측 저작, 스트레스, 평소에 질기거나 딱딱한 오징어 같은 음식을 자주 먹는 습관, 잘못된 수면 습관 등이 턱관절 통증의 주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턱관절 통증을 줄이는 방법

 

집에서도 충분히 턱관절 통증을 줄일 수 있는데, 목이나 어깨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고 근육이 뭉쳐있지 않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턱관절 근육이 있는 부분에 따뜻하게 찜질팩을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하품을 할 때는 입을 작게 벌려서 작게 하는 것이 좋고, 평소 음식을 씹을 때 좌우로 균형있게 씹어서 먹는 것도 통증을 줄일 수 있는 방법 입니다.

 

 

 

@궁금치 ggchi.info (무단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