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치 원장님 :

34

총 칼럼 :

217

검색 치과스트 로그인

목록으로

구강 내 세균 검사법 및 구강관리 잘 하는 법에 대하여

조회수

282

입 속 세균으로 구강 관리에 미흡해질 수 있음을 나타내는 일러스트

 

우리 구강 내부에는 눈에 보이지 않지만 수많은 세균이 서식하고 있으며 매일 양치질을 열심히 해도 완벽하게 제거되지 않고 구강 내부에 남아 결국 충치 및 잇몸질환을 일으키게 됩니다. 

 

또한 이 세균이 혈류를 타고 몸 속의 주요 장기에 침투하여 2차 감염을 일으키고 당뇨, 심혈관계질환, 호흡기질환 등에 영향을 미쳐 신체에 다양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구강 내 질환은 정밀 진단과 예측 진단이 선행되어야 하며 개개인의 진행 정도에 따른 맞춤별 치료계획과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치료 및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통계에 따르면 2021년 치주질환으로 인해 의료기관에 내원한 환자는 1,700만 명 정도이며 이는 감기로 의료기관을 찾은 환자 719만 명의 2.4배로 3년 연속 외래 다빈도 상병 통계에서 치은 및 치주질환이 압도적 1위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렇듯 현재 많은 분들이 치주 질환을 겪고 있는 상황입니다.




 

구강 내 세균 검사법

 

요즘은 다양한 장비를 이용하여 구강 내 질환을 정확히 진단하고 있습니다.  그 중 위상차현미경을 이용한 세균검사, sill-ha 장비를 이용한 타액검사를 시행하여 정밀 진단을 하고 있습니다. 
 

내 입 속 플라그를 채취하여 위상차 현미경으로 분석하여 구강 내 유해 세균인 구균, 연쇄구균, 간균, 나선균 등을 정밀히 관찰한 뒤 모니터로 환자분들께 세균의 종류 및 활성도를 직접 보여드리고 현재 구강 상태와 더불어, 구체적인 치료 계획을 세워드립니다.

또한 타액을 채취하여 sill-ha라는 장비를 이용하여 5분 안에 우식성 박테리아, 산성도, 완충능, 혈액, 백혈구, 단백질, 암모니아 등 구강 건강과 관련된 7개 항목에 대한 객관적인 데이터를 얻어내며 각종 수치로 구강건강상태, 향후 구강질환 발현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정밀한 구강건강 상태 진단 후 환자 맞춤형 진료 및 구강관리를 진행해 드림으로써 이제는 구강질환에 대한 사후 치료의 개념에서 사전 예방 중심의 관리형 진료로 치과 진료의 패러다임이 변하고 있음을 인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입 속 세균이 많은 사각지대를 나타낸 일러스트

 

 

마무리하며

 

스케일링, 불소도포, 와타나베 전문가 잇솔질, 치은 마사지, 환자 치아 상태에 맞는 칫솔질 방법 교육 등 건강한 치아 상태를 유지하실 수 있도록 관리해드리고 다양한 구강위생용품을 처방하여 집에서도 스스로 잘 관리할 수 있도록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내 입 속 세균부터 확인하고 필요한 진료와 올바른 교육을 받는 경험을 해 보신다면 나와 우리 가정에서 큰 변화가 일어날 것이며 자연스럽게 건강한 치아를 지켜나갈 수 있게 될 겁니다. 건강한 치아로 맛있는 음식 드시며 백세 시대 건강한 삶을 살아가보도록 노력하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궁금치 ggchi.info (무단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