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치 원장님 :

34

총 칼럼 :

246

검색 치과스트 로그인

목록으로

골관절염 치료 및 증상과 원인에 대하여 (턱관절 통증, 턱관절 질환)

조회수

541

입을 벌렸을때 골관절염이 있어 디스크가 밀려난 것을 나타낸 일러스트

 


 

골관절염 원인
 

골관절염 원인으로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예전에는 노화의 한 부분으로만 생각을 했었습니다만 최근에는 단순 노화 현상과는 다르게 턱관절의 변화를 보이는 질환으로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트레스나 나이, 유전적인 원인도 있겠고 잘못된 자세나 성별, 외상 등 턱관절에 무리를 주는 모든 부분들이 원인이 되곤 합니다. 골관절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턱관절 물리치료기를 사용하는 곳에서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골관절염 증상

 

턱관절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경우와 턱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주변 근육에 문제가 있어 골관절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보통 해당 턱관절의 부위에 통증이나 개구장애 등의 증상으로 시작됩니다. 하지만 증상이 점점 심해지면서 안면비대칭이 나타나기도 하고, 부정교합 등의 심각한 부작용이 생기기도 합니다.



 

골관절염 증상이 있을 땐 바로 내원하여 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골관절염 치료
 

모든 치료가 그렇듯 골관절염 치료 또한 조기 발견하여 초기에 치료를 하면 치료 효과가 더 좋습니다. 턱관절에 조금이라도 불편함이 있을 경우에는 가까운 치과에 내원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는 개인의 상태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보통 물리치료나 약물치료 혹은 스플린트, 보톡스 등의 방법으로 치료를 진행합니다.



 

마무리하며
 

턱관절은 위턱과 아래턱 사이에 ‘디스크’ 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디스크 부분이 빠져서 턱관절에서 소리가 나고, 세균이 생기면서 턱관절 부분에 염증이 생깁니다. 이런 턱관절염은 퇴행성 관절염과 동일하게 턱관절의 변형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통증도 유발하게 됩니다. 따라서 증상이 나타났을 시, 빠르게 치료를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습니다.


 

@궁금치 ggchi.info (무단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