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치 원장님 :

34

총 칼럼 :

246

검색 치과스트 로그인

목록으로

교정치료를 통해 발치한 어금니 대신 사랑니를 사용하는 경우 (사랑니 교정치료 장점, 사랑니 교정치료 방법)

조회수

2022

어금니가 없어서 쓰러진 사랑니와 내려온 어금니를 나타낸 일러스트

 

 

큰 어금니가 빠지면 그 빈자리로 사랑니가 쓰러지게 됩니다. 이때, 위턱에 대합 되던 치아까지 아래로 내려올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교정치료를 통해 사랑니를 배열하여 발치한 큰 어금니 대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내려온 어금니 또한 교정치료를 통해 원래 자리로 배열해 줄 수 있습니다.


 

교정치료를 통해 사랑니를 발치한 어금니로 사용할 시 장점

 

교정치료를 통해 사랑니를 배열할 때에는 단순히 사랑니를 발치 후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것보다는 치료 기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지만, 큰 장점으로는 자연치아를 살려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임플란트 치료가 성공률이 높고 오랜 기간 사용이 가능하지만, 관리가 잘되지 않는 경우에는 염증에 노출될 수도 있으며, 이런 경우에는 치료도 어렵습니다.

나이가 젊을수록 임플란트를 식립하면 상당히 오랜 기간 동안 임플란트를 사용해야 하는데 몇 십 년이라는 긴 세월 동안 임플란트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을지도 의문입니다. 따라서 가능한 자연치아를 오래 사용하고, 임플란트 식립은 최대한 늦출수록 좋습니다.

 

 

사랑니 교정치료 전 맞지 않던 뼈높이가 교정치료 후 맞아진 것을 나타낸 일러스트

 

사랑니 교정치료 방법

 

사랑니를 배열할 때에는 치료하는 치아 주변으로만 장치를 부착합니다. 이때, 미니스크류라는 장치를 이용하여 주변 치아가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해 주어야 합니다.

치료 기간은 약 6개월 정도 소요되며, 발치한 어금니 때문에 교합되지 않아 내려온 치아 또한 올바른 위치로 함께 배열해 줍니다.

치아가 빠지면 주변 치아들이 그 빈 공간으로 움직이면서 치아 주변 뼈 높이가 달라지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경사진 뼈 높이로 인해 위생 관리가 어려워집니다. 하지만, 교정치료 후에는 이러한 뼈의 위치가 주변과 조화되게 배열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사랑니를 배열하는 교정치료는 사랑니를 발치 후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치료보다 더 많은 장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환자의 나이가 젊을수록 자연치아를 배열하여 최대한 오래 사용하는 것이 일찍부터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것보다 오랜 기간 구강건강을 유지하는데 유리합니다.


 

 

 

@궁금치 ggchi.info (무단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