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치 원장님 :

34

총 칼럼 :

246

검색 치과스트 로그인

목록으로

치열이 틀어지는 이유와 부정교합 치료 방법에 대하여 (교정치료, 주의사항)

조회수

614

 

 

 

치열이 틀어지는 이유

 

치아가 벌어지고 틀어지는 이유로는 크게 유전적 요인, 치아의 탈락, 생활 습관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선천적으로 너무 작거나 큰 턱뼈를 가지고 태어난 경우, 치아의 개수가 다른 사람에 비해 너무 적거나 혹은 많으면 정상적인 형태로 자라지 않고 서로 눌리거나 벌어지거나 등 뒤엉켜서 자라게 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럴 때에는 교정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은데 되도록 빠른 시간 내에 교정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아의 탈락이 원인이라면 보통은 충치나 잇몸 염증으로 인해서 치아를 잃게 될 텐데 이때 비어 있는 공간으로 치아가 이동하게 되면서 치열이 틀어질 수 있습니다. 치아는 제자리에 있지 않고 계속해서 움직이려는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최악의 경우 남아있는 치아들이 전체적으로 이동하게 되면서 전체 교합 자체가 틀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어린 시절 손가락을 빨거나 빨대를 많이 사용했거나 딱딱한 물건을 치아로 씹는 행위가 지속되었다면 성인이 되어서 치열이 틀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습관을 지니고 있다면 치열이 틀어지기 전에 반드시 습관을 개선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틀어진 치아, 부정교합 치료 방법
 

이처럼 다양한 원인으로 치열이 틀어져서 심미적인 부분은 물론 기능적인 부분에서도 불편함을 느끼고 있다면 치과에서 전문적인 치아교정 치료를 통해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치아교정이란, 치열이 틀어지거나 위아래의 맞물림이 정상적인 범위를 벗어나 기능적인 문제가 생겼을 때 고정식, 가철식 보철 장치를 이용하여 치아를 올바른 위치로 이동시켜주는 시술을 말합니다.

 

이러한 치아교정은 틀어져 버린 치아, 부정교합 등을 해결해 주기 때문에 저작 기능은 물론 심미적인 부분까지 회복하고 잇몸 건강까지 지킬 수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바르게 균형이 잡혀있는 치아는 타인에게 좋은 첫인상을 남기는 것 뿐만 아니라 정상적인 저작 기능과 발음을 제대로 할 수 있게 돕는 역할을 해줍니다. 그만큼 중요하다는 뜻이죠.

 

하지만 사람의 정도에 따라 차이만 있을 뿐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서 대다수의 사람들이 치열이 틀어져있거나 부정교합을 갖고 있습니다.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너무 고민하지 마시고 가까운 치과로 내원하시어 상담 후 교정치료를 진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이상 세심한 진료로 도움을 드리는 탑플러스치과의 허석 원장이었습니다.


 

@궁금치 ggchi.info (무단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