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치 원장님 :

34

총 칼럼 :

246

검색 치과스트 로그인

목록으로

치아 교정 반드시 필요한 케이스에 대하여 (부정교합, 치아개수)

조회수

437

 

 

치아교정이 필요한 부정교합
 

치아의 배열은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나 부정교합의 경우에는 유전적인 부분이 상당한 영향을 끼칠 수 있는데요. 턱의 크기에 비해 치아의 크기가 너무 크게 되면 치아가 자리를 잡을 공간이 부족하여 치아가 삐뚤게 배열이 될 수도 있고, 엉뚱한 자리에서 솟아오를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치아의 크기가 턱의 크기에 비해 너무 작은 경우에도 치아 사이에 틈이 생기면서 치열이 바르지 못하는 경우도 있죠. 또 아래와 위 턱의 성장이 균형을 이루지 못해 불균형하게 성장하는 경우에도 부정교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도가 심하지 않으면 통증이 없고 일상생활에도 별다른 문제를 느끼지 못해 그대로 방치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심미적인 부분의 문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혹 부정교합 상태라면 교정치료를 통해 치아의 교합을 맞춰 가보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의 개수가 많거나 적을 때

 

정상적인 치아의 개수보다 치아의 개수가 많은 경우에는 과잉치, 치아의 개수가 적은 경우에는 결손치라고 부릅니다. 이런 경우에도 부정교합을 유발하게 되죠. 또한 치아가 맹출되는 경로에 지장이 있는 경우 치아가 제 위치에서 곧게 나오지 못할수도 있습니다. 혹은 영구치의 맹출을 유도하는 역할을 하는 유치가 충치로 인해 일찍 탈락하여 충분한 공간이 유지가 되지 못할 경우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의 부정교합을 방지하기 위해선 평상시 습관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평소에 손을 빠는 습관이 있다거나 혀를 내미는 습관이 있다면 잇몸뼈에 압력을 가해 성장기에 뼈를 변형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결국 부정교합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조심하셔야 합니다.


 

 

 

부정교합으로 인한 문제점

 

부정교합으로 인해 치아가 삐뚤어진 경우 치아와 치아 사이에 음식물이 끼기 쉽습니다. 끼인 음식물이나 이물질들은 칫솔질만으로는 제거가 쉽게 되지 않기 때문에 충치나 치주질환을 유발하게 됩니다. 그리고 부정교합으로 인해서 치아 교합이 잘 맞물리지 않으면 음식을 씹는 저작 역할을 하는 데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교합이 맞물리지 않게 되면 저작에 힘을 온전히 쏟기가 힘들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부정교합의 경우에는 반드시 치과에 내원하시어 교정치료를 진행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궁금치 ggchi.info (무단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