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치 원장님 :

34

총 칼럼 :

246

검색 치과스트 로그인

목록으로

치아교정 장치의 종류에 대하여 (부분교정, 전체교정)

조회수

177

 

치아교정이란?
 

선천적 또는 후천적인 원인으로 인해서 치열의 배열이 가지런하지 못한 경우, 그리고 위아래의 교합에 있어서 기능적인 문제가 있는 경우에 이를 교정해주는 치료를 말합니다. 치료는 고정식 혹은 가철식 보철장치를 이용하여 치료를 할 수 있죠. 이런 시술로 일상생활에 불편할 만큼 치열이 고르지 못한 것을 고쳐주는 의학적 용도로 치료가 가능하며, 뒤틀려진 치아를 바로잡으면서 아름다운 얼굴형을 만들어주는 미용적 용도를 함께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정은 부분교정장치, 전체교정장치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부분교정장치는 보통 MTA 교정, 2D 교정, 클리피씨 부분교정, 투명부분교정 등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전체교정치료는 흔히 아는 메탈교정, 세라믹교정, 클리피씨 전체교정 등의 치료로 치아를 교정할 수 있습니다.



 

교정장치 별 특징

 

가장 흔한 것은 바로 메탈교정장치입니다. 장치 부착에 크게 구애를 받지 않을 수 있으며, 청소년기의 학생에게 적합한 교정 장치입니다. 금속 특유의 튼튼함으로 강인한 교정력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세라믹 교정 장치입니다. 메탈 장치의 심미적으로 떨어지는 부분을 보완하여 개발된 장치이며 도자기질의 브라켓을 이용하여 우수한 심미성을 자랑하는 장치입니다.

 

클리피씨 교정은 세라믹 교정장치보다 훨씬 심미적, 기능적 부분을 보완한 장치입니다. 세계 최초의 자가결찰 장치이기도 합니다. 심미적임과 동시에 메탈교정과도 견줄 수 있을만큼의 내구성을 자랑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인비절교정 장치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 장치는 특허 등록된 시스템으로 소프트웨어 상에서 3D 모델링 작업을 하고, 제작 기술을 사용하여 만든 투명한 착탈이 자유로운 장치입니다. 탈부착이 자유롭고, 심미적이기 때문에 직장인 분들이 많이 찾는 교정 장치입니다.


 

 

 

 

마무리하며

 

교정 후에는 교정이 끝났다고 해서 완전히 끝난 것이 아닙니다. 가지런하게 치열이 배열되었다고 해도 원래 치아들은 본래의 고르지 못했던 치열로 돌아가려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교정 유지 장치 착용이 필요합니다. 유지 장치에도 다양한 스타일이 있습니다.

치아에 부착하는 고정식 유지장치와 환자가 스스로 꼈다 뺐다 할 수 있는 가철식 유지장치가 있습니다. 본인의 교정 스타일에 맞게 유지 장치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이상 세심한 진료로 도움을 드리는 탑플러스치과의 허석 원장이었습니다.


 

@궁금치 ggchi.info (무단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