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치 원장님 :

34

총 칼럼 :

246

검색 치과스트 로그인

목록으로

치아교정 잘못된 상식에 대하여 (치아교정 발치, 치아교정 원래대로 돌아가는 부작용)

조회수

908

치아교정 진행하는 치아 브라켓이 부착이 된 상태이다

 

 

치열이 바르지 못 하면 치아교정 치료를 통해서 치열을 바르게 할 수 있지만 치아교정에 대한 잘못된 상식으로 교정을 꺼리게 된다거나 자칫 선입견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치아교정에 대해 많은 분들이 잘못 인식하고 계신 부분들을 한번 짚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치아교정 잘못된 상식

 

치아교정을 하면 무조건 발치를 해야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하지만 치아가 이동할 수 있는 공간이 충분히 있는 경우라면 발치 없이도 교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치아교정을 진행하게 되면 치아가 많이 상할 것이라고 알고 있지만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물론 치아교정은 물리적인 힘으로 치아들을 끌어당겨 재배치하는 과정으로 어느정도의 장력이 작용할 수는 있죠. 하지만 치료기간동안 치아의 이동을 가이드를 해주는 역할일 뿐, 치아를 손상시키는 정도가 아닙니다. 오히려 치아교정 치료가 끝나고 나면 삐뚤했던 치열이 바르게 되면서 구강 관리가 용이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치아 건강 상태 또한 훨씬 좋아진다는 이점이 생깁니다.


 

 

치아교정 치료 중엔은 올바른 양치질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아교정 원래대로 되돌아가는 부작용
 

치아교정은 어디까지나 일시적이다, 치아교정이 끝나면 원래대로 돌아가는 것이다,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신데요. 치아가 원래 치열로 돌아가고 싶어하는 성질이 있다는 것은 사실이나 그렇기 때문에 교정치료 이후에도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교정치료를 받은 이후에도 꾸준히 구강 관리를 하고 정기적인 검진을 받아준다면 교정치료 후에도 치아가 교정 이전의 상태로 돌아가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오랜 시간동안 고생한 만큼 이후에도 환자분의 노력과 관리는 필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마무리하며

 

치아교정 치료 중에는 치아 사이에 끼기 쉬운 음식, 치아에 무리가 가는 음식 등은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과일을 섭취할 경우에도 가능한 잘게 잘라서 쉽게 씹을 수 있도록 하고 드시는 것이 좋으며, 일반 칫솔로 조심스럽게 닦고 난 후 교정용 칫솔로 2차적으로 또 닦아주시는 것이 올바른 습관이죠. 알려드린 상식들을 참고하셔서 치아를 건강히 관리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상 탑플러스치과의원 대표원장 허석이었습니다.


 

 

 

 

@궁금치 ggchi.info (무단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