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치 원장님 :

34

총 칼럼 :

246

검색 치과스트 로그인

목록으로

치과에서 치아교정 꼭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시기, 교정 후 관리)

조회수

309

 

 

치아 교정이 필요한 이유

 

사람의 치아는 재생능력이 없습니다. 한번 망가지면 되돌릴 수 없다는 뜻이죠. 그렇기 때문에 망가지지 않게 관리를 철저히 하고, 늘 구강 건강을 신경 쓰며 정기적은 검진을 받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관리를 하는 것과는 다르게 태어날 때부터 틀어지는 치열은 본인도 어떻게 할 수가 없습니다.

치열이 심하게 틀어졌다면, 평소 생활을 할 때 불편하다면 치아 사이사이에 음식물이 잘 끼는 구조일 수밖에 없습니다. 만약 이런 구강 구조라면 충치나 치주염에 노출되기가 쉽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려면 보다 더 철저하게 구강관리를 해주어야 하거나 치열의 전체적인 균형을 가지런하게 잡기 위해서 교정 치료가 필요한 경우입니다.



 

치아 교정의 시기

 

대부분 우리 아이의 성장기 때 치아 교정을 생각하게 됩니다. 그렇다고 성인이 되어서는 치아 교정을 하지 못하느냐? 그것은 아닙니다. 성인이 되었다고 해도 치아 교정은 가능하지만 되도록이면 성장기 때 치아 교정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성장기의 아이들의 경우, 치아의 이동이 수월하고 잇몸의 조직의 적응이 우수하기 때문에 보다 더 짧은 시간 내에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성인이 되어서도 세심한 계획을 세우고 교정을 시작한다면 티 나지 않게, 발치 없이도 교정을 할 수 있으므로 망가진 치열을 마냥 방치하지는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마무리하며

 

교정치료는 끝난 후에도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쉬운 케이스의 교정이라고 해도 교정이 끝난 후에 주의사항을 잘 지켜주지 않으면 치아는 언제든 되돌아가는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쉽게 원상복구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교정 후에는 반드시 유지 장치를 잘 사용해 주시고, 최소 6개월에서 1년에 한 번씩은 치과를 찾아 주기적으로 검진을 진행해야 합니다. 이상 세심한 진료로 도움을 드리는 탑플러스치과의 허석 원장이었습니다.


 

@궁금치 ggchi.info (무단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