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치 원장님 :

34

총 칼럼 :

246

검색 치과스트 로그인

목록으로

신경치료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근관와동형성, 근관 확대와 성형, 근관 충전의 3단계)

입력 2021-12-20
수정 2022-04-04

바른정플란트치과 원장 김형우 의사정보 바로가기

조회수

2299

신경치료는 3단계의 과정으로 이루어집니다.

 

1. 근관와동형성

2. 근관 확대, 성형, 소독

3. 근관 충전

 

신경치료과정-충치

 

첫번째는 치아 머리 부위에 구멍을 내어 치수 신경에 접근하는 ‘치아와동형성’ 단계입니다. 이때 썩은 부위나 손상된 치아조직을 포함하여 제거하면서 내부 치아 근관에 접근하여 이후 치수 조직의 제거 및 소독이 용이하게 하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또한 신경치료 과정 중에 치아 파절을 예방하기 위해 대합치아에 닿지 않도록 다듬어 줍니다.

 

신경치료과정-치아와동형성

 

두번째는 치아 내부의 치수조직을 제거하기 위한 ‘근관확대’, ‘근관성형’, ‘근관소독’의 과정입니다. 요약하자면 내부 치수 조직을 깨끗하게 제거하기 위해 치수관 통로를 넓히고, 내부를 차아염소산나트륨과 같은 소독액으로 내부를 소독합니다.

 

신경치료과정-근관성형,확대,소독

 

세번째는 깨끗하게 소독된 치아 내부에 영구적인 물질로 충전하는 ‘근관충전' 과정입니다. 열심히 소독한 근관 내부에 미생물이 침범하지 못하도록 차단하는 과정입니다.

 

신경치료과정-보철물장착

 

이 3가지 과정을 치과에서 하루에 하거나 여러 진료일에 나누어 진행되는데, 치아 내부의 염증 여부와 치아 통증 여부를 판단하여

치과의사가 결정하게 됩니다. 보통 치아통증이 없는 위, 아래 앞니의 경우는 한두번의 치과 내원으로 가능하지만, 어금니와 같이 치수관이 3~4개인 경우 내부 근관 확대, 성형, 소독의 과정이 길고, 통증의 유무도 확인해야기 때문에 일주일간격으로 3~4번 이상의 치과 내원이 필요합니다.

 

신경치료가 끝나면 치과 보철물(크라운)을 해야합니다. 신경치료가 완료된 치아는 썩은 고목나무 처럼 약한 자극에도 쉽게 부서지고 썩기때문에 크라운 보철을 하게 됩니다.

 

 

 

@궁금치 ggchi.info (무단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