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치 원장님 :

34

총 칼럼 :

246

검색 치과스트 로그인

목록으로

인레이 보철 치료 과정

입력 2022-01-03
수정 2022-04-04

바른정플란트치과 원장 김형우 의사정보 바로가기

조회수

3317

충치 정도에 따른 인레이, 온레이, 크라운 선택

 

 

인레이란 치아의 충치부위를 삭제하고 본을 뜬 후 외부에서 제작하여 치아를 수복해주는 치아 보철 치료 중 하나 입니다.

 

치아에 발생한 충치 부위가 레진으로 수복하기에 넓은 경우나 치아 사이 인접면에 발생하여 직접 수복이 어려운 경우 선택됩니다.하지만 치아 삭제가 많은 경우 온레이나 크라운 보철이 필요 할 수 있습니다. 치아의 ½ 이상을 넘어가는 인레이는 치아 파절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시리거나 통증이 있다면 신경치료 후 크라운 보철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레이 재료 - 금 인레이

 

금은 생체친화적인 재료로 씹는 힘에 의해 깨지지 않고 치아와 적합이 좋아 이차우식이 적습니다. 또한 자연 치아의 강도와 유사하여 치아의 자연마모와 같은 정도의 마모를 갖습니다. 단점으로는 심미적이지 않아 잘 보이는 앞니에서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또한 금속이라는 특성으로 열전도가 높아 치아 삭제가 많은 경우 뜨겁거나 차가운 자극에 예민하고, 치아색 인레이 보다 비용이 높습니다.

 

골드 인레이, 온레이, 크라운 장착 일러스트

 

인레이 재료 - 레진 인레이, 세라믹 인레이, 지르코니아 인레이

 

앞니 처럼 심미성이 중요한 부위는 치아색의 인레이가 추천됩니다. 단점으로 금과 같은 연성, 전성을 갖지 않기 때문에 오래 사용하면 주변이 조금씩 파절이 일어나면서 인레이 주위로 다시 충치가 발생합니다. 어금니와 같이 씹는 힘이 큰 부위에서는 파절이 잘 일어나기 때문에 씹는 힘이 센 경우 금 인레이를 추천합니다.

 

일자별 과정

 

첫째날 치료 부위에 국소마취를 하고 충치 부위를 포함한 치아를 삭제 합니다. 치아 인생채득을 하고 제작 기간(대략 1주일)동안 임시 재료로 충전해 놓습니다.

 

인레이, 온레이, 크라운 삭제 과정

 

둘째날 치아 접착제를 이용해 인레이를 치아에 부착하고 치아에 맞게 조정합니다.

정기체크하면서 시리거나 통증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시리거나 아픈 증상이 지속되면서 점점 더 심해진다면 신경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레진 인레이, 세라믹 온레이, 지르코니아 크라운

 

마무리하며

 

심미성이 필요한 앞니에서 작은 어금니는 치아색 인레이가 가능하지만, 씹는 기능이 중요한 큰 어금니 부위는 금 인레이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부위가 넓은 경우이거나 전반적으로 잘 썩는 경우라면 인레이 보다는 크라운을 씌워 보호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궁금치 ggchi.info (무단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