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래턱이 작고 뒤에 위치하여 앞니가 상대적으로 뻐드러져 보이는 어린이의 교정치료는 보통 아래턱과 키가 함께 자라는 최대 성장기를 이용하여서 치료합니다. 아래턱의 발육을 촉진시켜주는 액티베이터(기능성 장치)를 사용하여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이 교정 장치는 입안에 끼우고, 뺄 수 있는 장치이며 헤드기어와 함께 사용되기도 합니다. 아래턱을 내밀고 있도록 설계된 장치입니다. 이 장치는 근신경계의 자극을 이용하여서 정상 교합 관계로 유도하는 장치입니다.
어린이 무턱 액티베이터 치료
액티베이터 치료를 하면 아래턱이 올바른 위치에서 기능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성장기때 이러한 부분을 교정해주지 않고, 성인이 된 후에 교정을 하게 되면 보통은 교합을 맞추기 위해서 발치 후에 교정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성장기를 이용하여 아래턱 자체를 앞으로 잘 자라게 해준다면 꼭 이를 뽑을 필요가 없습니다.

성장기를 이용한 교정
성장 조절의 최적의 시기는 보통 사춘기 최대 성장을 이루기 1년에서 2년전 ~ 최대 성장기 동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때는 신장, 체중의 증가와 함께 악골의 빠른 성장이 일어나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를 잘 이용하여 교정을 해준다면 얼굴 모습이 심미적으로 변할 뿐만 아니라 2차 교정도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아래턱이 정말 작고, 윗니가 아랫니에 비해서 많이 앞으로 뻐드러졌는데 최대 성장기를 지나서 오게 되면 어쩔 수 없이 발치 교정을 진행하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 때 저는 성장기 때 아래턱 최대 성장을 이용하여 자라게 해줬으면 어땠을까 라는 생각을 하곤 합니다.
성장기 교정의 가장 큰 강점은 남아있는 성장 발육을 이용하여서 골격적 부조화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이들의 본연의 아름다운 얼굴 모습을 찾아주기 위해서는 조기 검진과 정기적인 체크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궁금치 ggchi.info (무단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