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치 원장님 :

34

총 칼럼 :

246

검색 치과스트 로그인

목록으로

어린이 입테이프 사용하는 이유 및 사용법에 대하여 (어린이 입벌림방지, 수면테이프)

조회수

541

어린이 입테이프 붙이고 자려고 하는 아이의 일러스트

코 속에는 수많은 섬모세포와 점액세포가 있어 유입되는 공기를 정화하고 온도와 습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입으로 숨을 쉬는 구호흡의 경우, 먼지와 세균이 가득한 공기가 곧장 목을 통해 폐로 들어가게 됩니다. 이는 다음과 같은 부정적인 영향을 가져옵니다.

 

첫째, 입안이 건조해지면서 세균에 의한 구강 질환, 즉 충치와 잇몸병이 악화됩니다.

둘째, 입이 벌어지면 혀가 정상적인 위치에 있지 못하므로, 윗턱의 성장을 저해하고 부정교합을 유발합니다.

셋째, 정화되지 못한 공기가 목에 염증을 일으키고 전신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이를 막기 위해 소아치과에서는 어린이의 입테이프 사용을 더욱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어린이 입테이프 사용 전 주의사항

 

어린이 입테이프를 사용하려면 아이가 코로 숨을 쉴 수 있는지를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간식 등을 보상으로 하여 입을 다물고 있도록 유도해보거나 숨참기 대결 등을 통해 우리 아이가 코로 숨을 쉴 수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비인후과적인 문제로 코로 숨을 쉴 수 없는 아이라면 그 문제를 먼저 해결한 후에 입테이프를 사용해야 합니다. 즉, 평소 코로 숨을 쉬는 것이 불편하지 않아야 밤에도 입테이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입테이프를 사용하기로 결정했다면, 미리 아이에게 사용을 설명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된 영상을 틀어주거나 설명을 하며 입테이프를 붙여보고, 아이의 반응을 살피는 것도 중요합니다. 만약 아이가 떼지 않고 있다면 붙인 채로 두셔도 괜찮습니다. 그리고 아이가 입테이프를 스스로 떼어낼 때 어려움을 느끼지 않는지를 확인합니다. 아이가 쉽게 입테이프를 뗄 수 있다면, 별다른 염려 없이 잘 때 입테이프를 붙일 수 있습니다.


 

 

어린이 입테이프를 붙이고 올바르게 코로 호흡하는 경우와 구호흡으로 불균형 얼굴 성장이 나타나는 아이의 일러스트

어린이 입테이프 사용법

 

1.아이가 잠들었을 때

잠들기 전에 입테이프를 붙이면, 아이가 물을 먹거나 말을 하기 위해서 떼어버리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잠든 후 약 10분 이내로 입테이프를 붙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만약 떼어내면 조금 기다렸다가 2번 정도는 다시 시도해봅니다.

 

2.적응하기 까지의 시간

구호흡 습관을 변화시키는 것이므로 한달정도의 적응기간이 필요하며, 이 기간 동안 아이가 계속 입테이프를 떼어낼 수 있습니다. 다소 아깝다고 생각이 들 수 있지만 평생의 건강과 습관을 위해서는 결코 높은 비용은 아니므로 포기하지 말고, 꾸준히, 끊임없이 시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피부가 예민한 어린이

피부 반응은 아이들마다 각각 다릅니다. 평소 피부가 예민한 아이라면 낮에 입테이프를 턱, 이마 등에 붙이고 피부 반응을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상품화된 입테이프는 대개 피부자극테스트를 거쳐 출시되므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궁금치 ggchi.info (무단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