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치 원장님 :

34

총 칼럼 :

246

검색 치과스트 로그인

목록으로

우리 아이 첫 교정 검진, 몇 살에 가야 할까? (어린이 교정 검진, 소아교정장치에 대하여)

조회수

592

첫 교정 검진을 위해 치과 체어에 앉아 진료를 받는 아이를 나타낸 일러스트

 

요즘은 어린 아이들도 교정 검진을 받고자 치과에 내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바람직한 현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일찍 검진을 받게 되면 치료 시기를 놓쳐서 문제가 되는 가능성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교정과 의사의 관점에서 성장기 어린이에서 살펴볼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위턱과 아래턱의 균형이 잘 맞는가? 

둘째, 영구치 교합이 잘 이루어질 수 있는가? 



 

 

첫 교정 검진 시, 살펴볼 문제
 

위턱과 아래턱은 균형이 맞는 상태가 이상적이지만 위턱이 더 발달했거나(2급 부정교합) 아래턱이 더 발달한 경우 (3급 부정교합)가 있습니다. 2급 부정교합의 경우 위턱의 성장은 억제하고 아래턱의 성장은 촉진시켜주는 방향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반면에 3급 부정교합의 경우 위턱의 성장은 촉진하고 아래턱의 성장은 억제시켜 주어야 합니다. 성인은 수술 이외에 턱뼈 부조화를 치료할 방법이 없지만 성장기 어린이의 경우 적절한 장치를 통해 턱뼈의 불균형을 개선시키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것이 바로 성장기 어린이에서 교정 검진이 필요한 첫번째 이유입니다.

 

 

어린이 교정기의 한 종류인 페이스 마스크를 착용한 아이 일러스트

 

 

두번째 이유는 영구치 교합이 잘 이루어질 수 있는지를 체크해야 합니다. 유치가 너무 촘촘하게 나거나 턱뼈가 좁은 경우 영구치가 나올 때 덧니가 생기거나 배열이 불규칙하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는 악궁을 적절하게 확장시켜 영구치 공간을 확보해 준다면 상당 부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영구치가 자리를 다 잡은 후에 공간이 너무 부족하다면 발치를 할 수 밖에 없지만 공간 부족의 문제를 미리 예측하여 적절한 악궁 확장으로 치료한다면 발치의 가능성은 현저하게 낮아지게 됩니다.



 

마무리하며

 

저는 이러한 두 가지 이유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의 교정 검진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시기는 대략 앞니가 영구치로 교환되는 7-8살 쯤이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그보다 어린 경우는 치료가 필요하다고 생각되어도 환자의 협조도를 구하기가 어렵고, 반대로 너무 늦으면 치료 시기를 놓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특히 3급 부정교합의 경우). 


 

 

 

@궁금치 ggchi.info (무단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