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치 원장님 :

34

총 칼럼 :

246

검색 치과스트 로그인

목록으로

라미네이트 수명 그리고 수명이 다른 이유에 대하여

조회수

743

치아 라미네이트 보철물 장착하는 과정

 

 

 

라미네이트 수명은 개인마다 다릅니다. 그래서 명확한 수명의 보장 혹은 명확한 수명의 예측은 사실상 불가능하며, 수명을 보장한다고 하면 그것은 거짓말일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다만 저는 이걸 통계적으로 접근합니다. 개인차가 다른 것은 사실이나 많은 수의 라미네이트 시술 결과, 10 생존율 95%, 20 생존율 85% 정도로 말씀드립니다.. 왜냐면 미래를 예측할 수는 없어도, 저희가 해봤더니 대충 이렇더라는 과거에 대한 증거는 객관적으로 안내해드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모든 환자분들은 아니더라도 잘 관리를 하시는 분에 따라서는 20년이 넘어도 멀쩡하게 잘 쓰시는 환자분들도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라미네이트의 수명이 개인마다 다른 이유가 사실 중요한데, 라미네이트가 왜 탈이 나는지 경우별로 분석을 해서 어떻게 하면 라미네이트를 가능한 오래쓸 수 있을까에 대한 솔루션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라미네이트 수명이 개인마다 다른 이유 첫번째

 

충치발생률이 개인마다 다릅니다. 라미네이트를 다시 해야하는 흔한 이유중에 하나가 바로 라미네이트와 치아 경계면 쪽에 생기는 충치로 인한 재치료인데, 보통 20대 이상의 성인의 경우 충치발생률은 청소년기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지만 그래도 치실질이 잘 안되는 경우, 혹은 입안에 충치를 일으키는 세균 비중이 높은 경우 등등 환자분들에 따라서는 충치가 생겨서 다시 하게 되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저희 병원에서는 주기적 불소바니쉬 도포를 통해 충치 예방의 중요성을 강조해드리고 있습니다. 치실질을 통한 치아사이 세균 관리 및 주기적 불소바니쉬 도포로 충치발생율을 줄이면 라미네이트를 더욱 오래 쓸 수 있습니다.


 

 

 

라미네이트 수명이 개개인마다 다른 이유 4가지를 나타낸 일러스트

 

 

라미네이트 수명이 개인마다 다른 이유 두번째

 

외상의 확률  선호하는 음식의 종류가 개인마다 다릅니다. 집안에서 집콕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격렬한 스포츠를 즐겨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또 부드러운 음식만 드시는 분들도, 간장게장을 즐겨 드시는 분들도 계시기 마련입니다.

 

저는 라미네이트 하신 분들에게는 피해야할 음식 첫번째로 ‘간장게장’ 을 뽑습니다. 간장게장을 앞니로 마음껏 드시다가 라미네이트 탈락하셔서 오시는 분들이 종종 있으니, 간장게장을 피해주시고 그외에 과도한 앞니 사용을 자제해 주시면, 소중한 라미네이트를 지킬 수 있습니다. 특히, 앞니를 부딪히거나 다치지 않도록 각별히 조심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라미네이트 수명이 개인마다 다른 이유 세번째

 

간혹 이갈이 습관이 있으신 분들은 밤에 주무시다가 라미네이트가 탈락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보통 이갈이 습관이 있으신 분들을 마우스가드를 통해 이갈이로 인한 라미네이트 탈락이 예방되도록 조치를 취해드리게 되고, 경우에 따라서는 교근 보톡스 혹은 측두근 보톡스 등을 통해 근육의 과도한 활성을 조절해 드리기도 합니다.


 


 

라미네이트 수명이 개인마다 다른 이유 네번째

 

네번째로는 치아이동에 의해서 라미네이트 사이가 벌어지는 경우인데, 위아래 치아 교합이 강하게 맞물리거나 예전에 교정을 하셨다거나 풍치로 인해서 잇몸이 약해져 있는 환자분들에게 간혹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최근 저의 치료 경향은 만약 라미네이트가 건전한데 경미한 치아이동으로 인해 공간이 발생하는 경우 굳이 기존 라미네이트를 제거하고 다시 제작하는 것보다는 2-3 개월의 투명교정을 통해서 바로 잡는 걸로 추천을 드립니다. 치아이동의 예방을 위해서는 6개월마다 정기검진 및 스케일링을 통해서 잇몸건강의 유지에 신경을 써주셔야 하며, 혹이라도 조금 틀어지거나 공간이 생겼을때는 가능한한 빨리 치과에 바로 내원해주시도록 하면 되겠습니다.

 

라미네이트도 결국 자연 치아를 돌보듯 잘 케어해 주신다면 보다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궁금치 ggchi.info (무단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