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치 원장님 :

34

총 칼럼 :

246

검색 치과스트 로그인

목록으로

치아가 변색되는 원인과 치료 방법 알아보기

조회수

223

 

 

치아 변색의 원인

 

치아 변색의 원인은 첫번째로 노화가 있습니다. 치아는 법랑질과 상아질로 겉이 나뉘어져 있습니다. 겉면에 있는 하얀 법랑질이 나이가 들면서 점점 닳게 되겠죠. 겉면이 닳게 되면서 속에 있는 노란 상아질 부분이 드러나면서 치아가 노랗게 변색되는 것 처럼 보이게 됩니다.

 

두번째 이유로는 평소 식습관에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짜장이나 커피, 와인, 홍차와 같은 색이 진한 음식의 경우 치아의 세밀한 구멍에 색소가 침투하게 되면서 치아의 색상이 누렇게 변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 이유로는 생활 습관이나 외상을 꼽을 수 있습니다. 평소 흡연을 많이 한다면 니코틴, 타르 때문에 치아의 색상이 변하기도 합니다. 또한 치아에 외상을 입게 되면 치아의 색상이 변하게 됩니다. 이 경우 누렇게 변하기 보다는 검게 변하거나 붉게 변하게 됩니다. 외상의 경우, 치아미백이 아닌 신경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변색된 치아 치료 방법

 

대표적인 치료 방법으로는 치아 미백이 있습니다. 집에서 직접 하는 자가 미백이 아닌 치과에 방문하여 하는 전문적인 치아미백 치료입니다.

 

치아미백 시술은 약제의 작용으로 치아 표면에 침착되어 있는 색소나 치아 자체의 색을 하얗게 하는 과정입니다. 치아의 손상을 주지 않으면서 치아만 하얗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보통은 1년 정도 유지가 되는데 2~3년 정도가 지나면 원래의 치아색으로 회복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면 정기적으로 치아 미백을 받으실 필요가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시중에서 판매하는 미백제를 사용하는 것 보다는 치과에서 전문적인 미백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치과에서도 전문가 미백, 자가 미백으로 나뉘게 되는데 전문가 미백은 흔히 치과 안에서 고농도의 미백제를 사용하여 짧은 시간 내에 효과가 나타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자가미백은 치과에서 상담하여 집에서 직접 미백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환자 개인의 구강 구조에 맞게 제작된 트레이에 미백용 젤을 주입하여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두가지 방식이 있지만 어느 것이 좋다고 단정짓기는 어렵기 때문에 본인의 상황에 맞는 방법을 진행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상 세심한 진료로 도움을 드리는 탑플러스치과의 허석 원장이었습니다.

 

@궁금치 ggchi.info (무단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