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치 원장님 :

34

총 칼럼 :

246

검색 치과스트 로그인

목록으로

치아미백 후 알아야 할 주의사항과 치아 변색 원인에 대하여

조회수

428

 

 

치아가 변색되는 이유

 

치아가 변색되는 원인은 내부적 원인과 외부적 원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내부적 원인으로는 보통 노화로 인해서 겉에 있는 하얀 법랑질 부분이 닳게 되면서 안쪽에 위치한 누런색의 상아질이 외부로 노출이 되며 치아가 누렇게 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이외에도 항생제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산모가 임신 중에 항생제를 투여했거나 치아가 발육하는 영유아 시기에 아이가 장기간 항생제를 복용한 경우)에는 약제 성분이 치아의 조직과 결합하게 되면서 치아의 변색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약 내부적 원인이 아니라면 외부적 음식물로 인한 색소 침착이나 흡연 및 구강 위생 불량을 치아 변색 원인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홍차나 녹차, 커피, 와인, 짜장 등과 같이 색들이 진한 음식의 경우에는 복용 후 곧바로 양치질을 하지 않거나 제대로 지워지지 않으면 치아의 세밀한 구멍으로 착색이 되면서 치아가 점점 변색하게 됩니다. 담배는 니코틴과 타르 성분이 치아를 누렇게 만들 뿐만 아니라 잇몸까지 검게 변색될 수 있습니다.




 

치아 미백 후 주의할 사항

 

치아미백을 하면 보통 1년 정도는 유지가 되며, 2~3년 정도가 지나면 원래 치아 상태로 다시 복원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아미백의 효과를 오랫동안 지속시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평소에 색이 진한 음식을 피해서 착색을 유발하지 않도록 해주시는 것이 중요하며 만약 흡연자시라면 담배를 끊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나 니코틴에 의한 착색은 쉽게 제거되지 않고 미백 후에도 예고가 그렇게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식사 후에는 30분 이내로 양치질을 꼼꼼하게 해 주시는 것이 중요하며 커피나 색이 진한 티를 마시고 칫솔질을 하지 못할 때는 가글을 통해 입 안을 헹궈주며 관리해주셔야 합니다.


 

 

 

 

마무리하며


 

사람의 첫인상에 있어 중요한 것이 하얗고 가지런한 치아라고 생각합니다. 옷차림이나 헤어스타일, 이목구비도 물론 중요하지만 입을 벌리고 상대방과 대화를 할 때 가장 많이 보는 곳이 바로 치아이기 때문에 첫인상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치아가 누렇게 변하면 자칫 지저분한 느낌을 줄 수도 있기 때문에 주변 사람에게 건강해 보이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해 많은 분들이 치아미백을 찾고 있으니, 반드시 미백 후 주의해야 할 점이나 미백 전 체크할 사항들을 꼼꼼하게 체크하고 시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 세심한 진료로 도움을 드리는 탑플러스치과의 허석 원장이었습니다.


 

@궁금치 ggchi.info (무단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