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치 원장님 :

34

총 칼럼 :

246

검색 치과스트 로그인

목록으로

치아 불소도포가 꼭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조회수

1245

치아 전체에 불소가 도포되고있는 일러스트

 

 

영유아기의 불소도포는 필수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영유아기에서부터 청소년 시기에 이르기까지 이 시기에 불소도포 등 예방을 하여 치아 관리를 잘 하지 않으면 성인이 되어서도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기가 어렵습니다. 모든 질병은 치료보다는 예방이 우선입니다.


 

불소도포의 방법

 

불소도포란 간단히 말해 당분이나 산성물질로부터 충치가 생기지 않게 하는 일종의 치아 영양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치과에서 직접 치아 표면에 불소를 바르는 전문가 불소도포법은 고농도의 불소를 치아 표면에 도포하여 산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고, 칼슘과 인이 빠져나가지 않게 하기 하여서 치아를 단단하게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이외에도 불소 치약이나 불소이온이 포함된 제품을 직접 바르는 방법이 있는데 이는 전문가 불소도포법보다는 불소 함량이 다소 낮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린아이가 누워서 불소도포 치료를 받고 있는 모습을 나타낸 일러스트

 

 

불소도포의 주기 및 주의사항
 

영유아기때는 본인 스스로 치아 관리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통 3~4달에 한 번씩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불소도포는 한 번만 하는 것이 아닌, 주기적으로 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도포 후 1~2시간 정도는 물이나 음식 섭취를 피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4~5시간까지는 양치를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무리하며
 

불소도포는 보통 아이들만 많이 하는 것으로 오해를 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성인들도 주기적으로 불소도포를 해주면 충치나 시린이를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궁금치 ggchi.info (무단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