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치 원장님 :

34

총 칼럼 :

246

검색 치과스트 로그인

목록으로

임플란트 수명에 대하여, 오래 사용하기 위한 방법

입력 2022-01-21
수정 2022-02-24

바른정플란트치과 원장 김형우 의사정보 바로가기

조회수

720

임플란트와 자연치의 비교 사진

 

치아가 빠진 부위를 재건하는 치료법인 임플란트 치료에 대해서 많이 궁금해 하는 것이 바로 임플란트의 수명에 관한 것입니다. 힘들게 치료한 임플란트가 오랫동안 문제 없이 사용하기 위해서는 임플란트의 수명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가지 요소에 대해 잘 알고 관리하는게 중요합니다.

 

수명에 관련된 요소

 

1. 발치의 원인 : 치아가 어떤 원인으로 뽑게 되었는지가 수명에 중요한 요소 입니다. 젊은 시기에 충치 치료를 못해 도저히 살리지 못한 이유를 치아를 뺀 경우에는 치아를 잡고 있는 치조골에는 문제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임플란트를 식립하게 되면 오래 사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잇몸이 안좋아서 치아가 흔들리고 뼈가 녹아 치아를 뽑게 된 경우에는 잇몸이 안좋기 때문에 임플란트 후에도 잇몸염증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임플란트를 오래 사용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2. 임플란트의 위치 : 임플란트는 타이타늄이라는 금속으로 만들어져 씹는 힘과 방향에 따라 수명이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큰 어금니 부위와 작은 어금니 부위를 예를 들면 큰 어금니로 씹는 힘이 작은 어금니 부위 보다 상대적으로 크기 때문에 큰 어금니 부위에 식립된 임플란트 수명이 작은 어금니 부위에 식립된 임플란트 수명에 비해 좋지 않습니다. 

 

3. 이악물기와 이갈이 여부 : 가만히 있을 때 무의식적으로 치아와 치아가 닿게 다무는 경우, 치아에 강한 스트레스가 가해집니다. 이런 습관을 갖은 분들은 쉽게 치아들이 깨지거나 금이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임플란트를 하더라고 임플란트에 강한 힘이 지속적으로 가해져 임플란트 보철이 깨지거나 뼈에 식립된 픽스처가 찢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능하면 위 아래 치아는 서로 닿지 않도록 살짝 벌리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4. 질기거나 단단한 음식을 자주 씹는 습관 : 임플란트는 일반적으로 뼈에 식립된 픽스처, 중간 지주대, 보철의 3가지 부위로 이루어져 나사와 접착제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식사 습관 중 질기고 단단한 음식을 자주 드신다면 픽스처가 찢어지거나, 중간지주대 연결 나사가 부러지거나 보철물이 깨지는 문제가 자주 발생합니다. 임플란트 치료를 하셨다면 이제 부터 가능하면 부드러운 음식을 드시는 것이 임플란트를 오래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5. 구강 관리의 정도 : 치아에 비해 임플란트는 잇몸 염증에 약합니다. 내 치아는 잇몸 염증에 대해 저항하는 능력이 있다고 하면, 임플란트는 잇몸에 염증이 생기면 바로 잇몸 뼈가 내려가게 됩니다. 잇몸 염증은 평소 양치질을 잘하고, 치실과 치간칫솔로 치아 사이를 잘 닦아주셔야 합니다. 또한 정기적인 스켈링으로 임플란트 주위 치석을 잘 제거해 주어야 임플란트를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임플란트를 몇년을 사용한다고 말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사람마다 부위마다 관리하는 정도에 따라 모두 다르기 때문에 누구도 정확한 수명을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요소가 있지만 임플란트의 한계에 대해서 인식하고 관리를 잘 하면 10년, 20년을 사용할 수 있는 임플란트가 될 수 있습니다. 

@궁금치 ggchi.info (무단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