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치 원장님 :

34

총 칼럼 :

246

검색 치과스트 로그인

목록으로

임플란트 뼈이식에 대하여

입력 2022-02-09
수정 2022-02-24

바른정플란트치과 원장 김형우 의사정보 바로가기

조회수

3178

임플란트 식립과 동시에 뼈이식 사진

 

임플란트 수술할 때 뼈이식이 필요하다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임플란트를 잇몸뼈에 식립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뼈가 있어야 합니다. 보통 지름 2~5mm, 길이 8~10mm 정도의 임플란트를 식립하는데 만약 잇몸뼈가 임플란트를 심기에는 너무 부족하다면 어떻게 할까요? 이때 부족한 부위에 추가적으로 제품화된 뼈를 이식하여 잇몸뼈를 만들어 주는 치료가 바로 뼈이식(치조골이식)입니다.

 

뼈이식은 언제할까요?

 

보통 임플란트 식립 하면서 같이 주위에 뼈를 이식하는데, 만약 동시 진행이 어려운 경우 뼈이식만 해놓고 보통 3~6개월 기다린후 임플란트를 식립 합니다. 가능하면 임플란트 심을 때 같이 뼈이식 하는게 치료 기간을 단축해 줍니다.

 

뼈이식 재료는 뭔가요?

 

본인의 뼈를 채취하여 사용하기도 하지만 보통은 제품화된 뼈를 사용합니다. 제품화된 뼈에는 동종, 이종, 합성 뼈가 사용 되고 이식 부위에 따라 선택합니다. 가장 좋은 것은 내몸의 뼈를 채취하여 사용하는 것이지만, 골 채취 부위의 통증과 불편감이 많아 제품화된 뼈이식재를 많이 사용합니다. 다양한 뼈 제품들은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 관리하여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뼈이식후 주의사항

 

이식된 뼈가 잘 안착이 되어 단단한 뼈가 되기 위해서는 초기에 염증이 없어야하고, 자극 받지 않아야 합니다. 식사할 때는 수술 부위로 음식을 씹지 않도록 조심해 주셔야 합니다. 뼈이식이라는 것이 모래를 쌓아 올려 단단해지길 기다리는 것과 비슷한데, 자극을 주면 쌓아둔 뼈가 흩어져 실패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초기 뼈이식 후 음주 하시면 안됩니다. 이식된 뼈에 염증이 생기면 뼈이식이 실패하고 재수술을 해야합니다.

 

담배는 새로운 뼈가 만들어지는데 필요한 혈류를 억제하여 염증을 유발하고 뼈가 괴사 되기도 합니다.

 

일주일 정도는 무리한 일이나 운동은 삼가하고 사우나나 뜨거운 찜질도 피해야 합니다. 수술 직후 2일간은 시원한 냉찜질을 해주셔야 합니다.

 

마무리 하며

 

임플란트를 위한 뼈이식이 모두 성공하지는 않습니다. 대략 30~50%도 흡수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식된 뼈가 잘 안착이 되도록 주의해야 하고 원하는 만큼의 뼈가 만들어지지 않으면 추가적인 뼈이식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사실 이식된 뼈가 아무리 잘 되어도 원래 내 뼈 만큼 단단하지 않습니다. 

치아를 최대한 살려서 오래 쓰다가 뼈이식과 함께 임플란트를 하는 것이 맞지만, 잇몸뼈가 많이 녹아서 임플란트를 심기 어려울 정도라면 잇몸뼈가 없어지기 전에 치아를 빼고 뼈이식 없이 임플란트를 하는게 좋습니다.

@궁금치 ggchi.info (무단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