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치 원장님 :

34

총 칼럼 :

246

검색 치과스트 로그인

목록으로

치아 없이 살면 안 되는 이유

조회수

1189

치아가 빠지고 빈 공간들로 치아들이 이동하는 일러스트

 

 

치아가 없으면 여러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우선 제대로 씹지 못하기 때문에 불편한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문제입니다.

그것보다는 치아가 빠진 쪽으로 양 옆 치아들이 기울어져 쓰러지고, 마주하는 치아는 솟구쳐서 잇몸과 부딪히게 됩니다. 이런 일련의 과정들이 결과적으로 균형있는 교합 상태(모든 치아가 적절하게 씹히는 상태)를 망가뜨리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치아를 깎아야 하거나 교정하는 등의 추가 치료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임플란트의 몇 배의 비용을 낼 수도 있습니다.


 

 

 

발치 후 임플란트 필요성

 

발치 후에 임플란트를 하지 않으면 잇몸 뼈가 녹습니다. 잇몸뼈 수축으로 인해서 임플란트를 진행할 수 없기 때문에 치조골 이식을 함께 받아야 임플란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치아에 공간이 생긴 채로 시간이 지속되면 치아의 높낮이나 치간 등에 변화가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음식물이 낄 가능성이 점점 높아지게 됩니다. 그러면서 충치가 생길 가능성도 높아지게 되고 향후 신경치료나 크라운 등의 치료를 할 수도 있게 됩니다.


 

한 쪽은 발치 후 임플란트를 진행하고, 반대쪽은 치아 없이 지낸다면 임플란트가 있는 쪽으로만 음식을 씹기 때문에 임플란트에 과도한 힘이 가해져 오래 사용하기가 어렵습니다. 때문에 치아 없이 지내기 보다는 비어있는 부분에도 임플란트를 함께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힘이 양쪽으로 분산되면 하나의 임플란트에 가해지는 하중이 줄어들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훨씬 유리해지기 때문입니다.

 

임플란트를 식립했을 때와 식립하지 않고 방치했을 경우를 비교한 일러스트

 

마무리하며

 

치아가 빠진 자리를 방치하고 지낸다면 남은 치아들이 더 힘을 많이 받게 됩니다. 더 오래 잘 쓸 수 있던 치아들도 더 빨리 망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백짓장도 맞들면 낫다는데, 큰 힘이 가해지는 어금니는 더 말할 필요도 없을 것 같습니다.

 

한쪽 이가 빠지게 되면, 다른 쪽으로만 식사를 하게 되고, 그 쪽이 아무래도 일을 많이 하게 되고 힘을 많이 받게 됩니다. 그러면 제 수명을 다하지 못하고 그 치아도 결국 금방 빼야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당장은 치아가 없어서 시급해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만 장기적인 안목으로 내 치아를 오랫동안 유지하고 싶으시다면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임플란트 비용이 부담스럽지만,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 막는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임플란트를 미루다가 3~4배가 넘는 비용이 들 수도 있으니 제때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궁금치 ggchi.info (무단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