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치 원장님 :

34

총 칼럼 :

246

검색 치과스트 로그인

목록으로

매복 사랑니 신경 손상 합병증에 대해서

조회수

1410

수평 매복사랑니, 수직 매복사랑니, 기울어진 매복사랑니를 나타낸 일러스트

사랑니를 뽑으면 무조건 신경이 손상되는 것은 아닙니다. 발치 기구를 섬세하고 조심스럽게 사용하여 발치하면, 기구가 신경에 닿아 신경이 손상되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기구가 신경에 닿거나 건드리지 않아도 사랑니 발치되는 것 그 자체만으로도 신경이 손상이 될 수도 있습니다. 드물긴 하지만, 신경이란 구조물은 워낙 미세하고 섬세한 구조물이기때문에 쉽게 예측하기가 어려운 부분도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대학 병원, 종합병원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신경 손상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합병증이라는 것은 쉽게 예측하기도 어렵고, 피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사랑니를 조심스럽게 뽑는다고 해도 입술이나 턱, 잇몸 쪽 감각 이상이 나타날 가능성은 아주 드물게 있습니다.


 

 

매복사랑니 발치를 위해 잇몸을 절개하는 것을 나타내는 일러스트

 

매복사랑니 발치

 

환자분들이 매복사랑니 발치를 두려워하는 가장 큰 이유는 통증입니다. 사랑니 발치는 많이 아프고, 위험하고, 힘들기도 하기 때문에 두려워서 선뜻 발치를 해야겠다고 결정하기가 다소 어려운 편입니다. 사랑니 발치는 마취 후에 충분히 기다린 후, 마취가 확실히 된 것을 확인하고 발치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잇몸 손상과 뼈 손상이 최소가 되도록 환자분들만의 고유한 해부학적 구조에 맞는 술식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원칙주의 마취로 통증을 최소화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면서도 빠르게 발치 하는 것이 중요하고, 최소한의 잇몸 절개와 골삭제로 술 후 통증을 감소시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섬세한 기구 조작으로 신경 손상 등의 합병증을 최소화 시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매복사랑니라고 대학병원에서 뽑아야 한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게 되는데 아무래도 매복되어 있는 사랑니 발치는 난이도가 높은 기술이고, 신경 손상 합병증에 대한 우려가 크기 때문에 그렇게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해서 꼭 대학병원에서 뽑는게 더 안전하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매복사랑니 발치는 신경 손상에 대한 이슈가 있다보니 걱정하시는 환자분들이 많습니다. 매복 사랑니 발치와 신경 손상 합병증에 대해 궁금증이 조금이나마 해소되었기를 바랍니다.


 

 

@궁금치 ggchi.info (무단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