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치 원장님 :

34

총 칼럼 :

246

검색 치과스트 로그인

목록으로

잇몸질환 치료 방법 및 종류에 대해서 (정의, 치료법, 예방법)

조회수

561

 

잇몸질환이란

 

우리의 구강 내 세균이나 음식물들은 제때 제거되지 못하면 치태가 되어 구강 내에 자리를 잡습니다. 이렇게 자리잡은 치태는 치석이 되어 잇몸과 치아 사이에 위치하게 되는데 이러한 치석이 많아지면 치주질환, 잇몸병이라 불리는 잇몸질환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러한 것이 바로 잇몸질환입니다.

주로 치태나 치석 안에 있는 세균들이 분비하는 독소가 잇몸 내로 침투하게 되면서 염증 반응을 일으키게 되고, 이로 인해서 잇몸이 붓거나 피가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보통은 만성질환인 경우가 많고, 처음에는 통증이 잘 느껴지지 않을 정도지만 서서히 진행되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통증이 있어서 치과에 내원하시게 되면 이미 치료가 가능한 시기가 지나버린 경우가 있습니다.



 

잇몸질환의 종류 및 치료법

 

잇몸질환은 잇몸에 생긴 염증인 ‘치은염’과 잇몸뿐만이 아니라 잇몸뼈 까지 염증이 전이된 경우인 ‘치주염’ 이 있습니다. 치주염으로 인해서 잇몸뼈까지 심각한 손상을 입은 경우에는 치료를 받는다고 하더라도 정상적인 잇몸의 모습으로 돌아오기는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잇몸질환 초기에는 잇몸의 색깔이 변하고 붓거나 양치를 할 때 잇몸에 피가나는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 때는 스케일링이나 간단한 잇몸치료만으로 회복이 가능합니다.

증상이 워낙 가볍기 때문에 처음에 대수롭지 않게 판단하고 골든타임을 놓쳐서 치주염으로 발전하게 된다면 극심한 통증은 물론이며 결국에는 치아가 흔들리게 되고 치아를 상실하게 되는 상황에 이르게 됩니다. 따라서 사전에 치과에서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으며, 자연치아를 잃고 인공치아를 식립하는 상황이 오지 않도록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마무리하며

 

양치질을 할 때 피가 나거나 이가 들뜨거나 뻐근한 느낌이 든 적이 있다면 빨리 치과에 내원해주셔야 합니다. 이 때를 그냥 넘기시고, 대수롭지 않게 생각한다면 증상이 점점 심해지고 통증이 심할때 내원하시게 되면 이때는 이미 잇몸질환이 상당히 진행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잦은 내원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너무 늦지 않게 치과에 내원하셔서 치료를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지금이라도 증상이 있다면 치과에 내원해주시는게 좋겠죠? 이상 세심한 진료로 도움을 드리는 탑플러스치과의 허석 원장이었습니다.


 

@궁금치 ggchi.info (무단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