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아치과에서 사용하는 엉덩이 주사는 ‘미다졸람’이라고 하는 진정제입니다.
수면내시경 이나 전신마취 전 진정과 유도를 위해 매우 흔하게 사용되는 약물입니다.
흔히 수면치료라고 부르지만 본래 수면을 목적으로 하지 않으며, ‘의식하 진정’을 기준으로 하는 ‘진정치료’ 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미다졸람, 치과 수면치료 (진정치료)
미다졸람을 이용한 소아치과의 진정치료 시, 아이가 잘 자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미다졸람이 사랑받는 이유는 미다졸람의 진정 효과가 아닌, ‘선행성 기억상실’ 효과 때문입니다.
이는 즉, 미다졸람을 투여한 이후부터 최대 2~3시간 동안 망각효과가 나타나 발생하는 일을 잘 기억하지 못함을 의미합니다.
치과 치료에 대한 불안이 매우 높은 아이들에게 큰 이득이 아닐 수 없습니다.
아이가 울고 불며 치료를 받았다 하더라도 이를 기억하지 못하므로 트라우마를 남길 염려가 없으며, 향후의 치과 검진 및 치료에 대한 불안 또한 줄일 수 있습니다.
치과 진정치료, 미다졸람의 단점
미다졸람을 이용한 치과 진정치료 시 가장 큰 단점은, 거의 대부분의 경우 진정이 유도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치과 치료는 MRI검사 등과 달리 매우 시끄럽고 불편한 상태에서 진행이 됩니다.
또한 불안이 극심한 아이들에게서 진행되므로 미다졸람만으로 충분한 진정을 얻을 수는 없습니다.
미다졸람 사용 시 기대하는 것은 ‘진정’이 아닌 ‘망각효과’ 라는 것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미다졸람의 또 다른 단점은 (국내에서 먹는 미다졸람이 유통되지 않기 때문에) 엉덩이 주사나 코 속 분사, 또는 잇몸 주사 등의 방법으로 투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잇몸 주사는 국소마취 후 가능하므로 대개 엉덩이 주사나 코 속 분사를 택합니다.
다만 코 속으로 미다졸람 분사 시 아이가 직접 볼 수 있는데다 코에 따가운 느낌이 매우 심하므로 저는 보통 엉덩이에 주사하는 방법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소아치과 진정치료, 미다졸람의 장점
진정 정도나 망각효과와는 별개로, 어린이의 진정치료 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첫째, 안전해야 하며, 둘째, 효과가 빠르게 나타나야 하고, 셋째, 회복 또한 빠르게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소아치과에서 웃음가스가 널리 이용되는 이유는 이 세가지 조건을 완벽히 만족시키기 때문입니다.
미다졸람 역시 위의 세 조건을 우수하게 충족시키므로 웃음가스만으로는 진정되지 않는 어린이의 치과 치료 시, 미다졸람을 적극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옳습니다.
아이가 잘 자면서 치료받을 수는 없나요?
과거에는 소아치과 의사들 역시 ‘아이가 잘 자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푹 잠든 상태에서 치료할 수 있다면, 아이와 부모, 그리고 의료진 모두 편안한 마음으로 치료를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 위해 오랫동안 사용하였던 약물이 바로 ‘포크랄’입니다.
포크랄은 현재에도 국내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수면유도제입니다. 저 또한 포크랄을 이용한 수면치료를 수없이 많이 해보았습니다. 그러나 포크랄의 가장 큰 단점은 안전성이 높지 않다는 것입니다. 포크랄 복용 후 치과 치료 중 잠들어 있는 것이 위험할 수 있다는 것은 이미 여러 연구를 통해 밝혀져 있습니다. 이는 제가 더 이상 포크랄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진정치료, 꼭 해야 하나요?
물론 진정치료를 하지 않고도 치과 치료를 무사히 진행할 수 있다면 가장 좋을 것입니다.
그러나 몸이 아플 때 약을 사용하듯, 아이의 마음이 크게 아프다면 약을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불안이 높은 아이에게는 눈에 보이지 않는 입 안의 자극이나 소음이 굉장한 공포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아이는 치료 후 ‘나의 안전을 위협받았다’고 느끼게 됩니다. 고소공포증이 극심한 어른을 번지점프대에 세워 두고, 정말 안전하니 뛰어내리라고 한다면 어떤 심정일지를 상상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우리 아이에게 진정치료 없이 치료를 견뎌내라고 하는 것이 얼마나 큰 요구인지를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궁금치 ggchi.info (무단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