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치 원장님 :

34

총 칼럼 :

246

검색 치과스트 로그인

목록으로

틀니 장착 후 주의점, 대처법, 유지 및 관리 방법

입력 2021-12-20
수정 2022-02-24

궁금치 닥터

조회수

1806

완전틀니

 

식사 시 주의점

 

1. 틀니가 처음이시라면 죽이나 두부처럼 부드러운 음식으로 천천히 드셔야 합니다. 

2. 음식물을 씹을 때 한쪽으로 씹지 마시고 양쪽으로 씹는다는 느낌으로 씹으셔야 틀니가 덜 움직이고 빠지는 걸 줄일 수 있습니다.

3. 아래 틀니의 경우 혀를 앞니 안쪽에 살짝 대고 틀니가 움직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위 틀니에 비해서 아래 틀니는 혀의 움직임에 쉽게 빠질 수 있습니다.

4. 앞니로 음식물을 씹으시면 쉽게 틀니가 움직이고 빠질 수 있습니다. 음식은 중간정도에서 씹는다는 느낌으로 씹으셔야 합니다.

 

통증 시 대처법

 

1. 틀니를 처음 사용시 통증이 있더라도 조금씩 사용해봐야 합니다. 통증 있는 부위는 치과에서 조정이 필요한데 틀니를 끼우신 상태에서 내원해야 치과에서 확인 후 조정 할 수 있습니다. 처음 구두를 신었을때 물집이 생기고 불편하듯이 틀니도 적응이 되기까지 몇번의 조정이 필요합니다.

2. 한쪽으로만 반복해서 씹으시면 틀니가 잘 맞더라도 잇몸에 쉽게 상처가 생깁니다. 내 치아가 몇개 남아 있는 경우 그 쪽으로 씹고자 하는 경향이 있는데, 가능하면 양쪽 어금니로 씹도록 해야 합니다.

 

유지 및 관리

 

1. 식사를 하신 후에는 치아, 잇몸, 혀를 깨끗이 칫솔질합니다. 치아가 없는 경우에도 잇몸을 거즈나 부드러운 칫솔로 닦아주셔야 합니다. 남아 있는 음식물이 있는 상태에서 다시 의치를 끼우면 세균이 증식하여 잇몸에 염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2. 의치도 의치세정제나 주방용 액체세제를 칫솔에 묻혀 닦습니다. 치약을 사용하게 되면 치약의 마모제 성분이 의치를 거칠게 만들어 의치의 유지력도 떨어뜨리고, 세균이 증식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3. 의치를 사용하지 않을 때는 깨끗이 세척후 물에 담가 주셔야 합니다. 뜨겁거나 건조한 곳에 있으면 의치가 변형이 되어 잘 맞지 않게 됩니다.

4. 의치에 강한 자극을 주거나 떨어 뜨리지 않도록 조심해주셔야 합니다. 의치도 인공치아를 하나하나 부착한 형태여서 충격을 받으면 파손되거나 치아가 빠질 수 있습니다.

5. 의치는 잇몸에 닿기 때문에 항상 청결하게 유지하시고, 불편하시면 치과에서 바로 수정하여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임플란트 틀니

 

임플란트 틀니의 주의점

 

1. 아래 틀니에 임플란트를 2~4개 식립 후 틀니와 연결한 틀니는 연결부위 청결이 중요합니다. 음식물이 남아 있는 상태에서 틀니를 장착하면 잘 맞지 않고 쉽게 탈락하거나 손상될 수 있습니다.

2. 틀니를 끼울때 정확한 위치에 놓지 않고 끼우시면 연결부위가 손상되어 오래 사용하지 못하게 됩니다. 먼저 제대로 위치시키고 손가락을 꾹~ 끼우시도록 해야합니다. 잘못 위치시키고 그냥 씹으시면 깨지거나 상할 수 있습니다.

 

임시틀니

 

임시틀니 사용법

 

1. 임시틀니는 치아를 뺀 직후 틀니를 제작하기 전 몇개월동안 사용하는 틀니입니다. 치아를 뺀 직후 상처부위에 바로 닿기 때문에 통증도 심하고 불편합니다. 상처 부위가 아물때까지는 가능하면 미용 목적으로 사용하시고 씹는 것은 피해주세요.

2. 상처가 아물기 시작하면 치과에서 임시틀니 내부를 말랑말랑한 재료로 채워서 조금이라도 적응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최종 틀니 제작 전에 적응 과정이라고 생각하시고 조금씩 부드러운 음식을 씹는 연습을 하는게 좋습니다.

@궁금치 ggchi.info (무단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