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치 원장님 :

34

총 칼럼 :

246

검색 치과스트 로그인

목록으로

치아균열증 원인과 치료 방법

조회수

1681

많은 힘이 가해져서 치아가 균열되는 현상을 나타내는 일러스트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치아에 균열이 생겨서 증상이 생기는 것이 바로 치아 균열 증후군입니다.

치아에 균열이 생기고, 균열 부위로 힘이 가해지는 경우 치아가 쪼개지는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이 때 비정상적인 힘과 움직임 때문에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는 치아에 비정상적이고 과도한 힘이 오랜 기간 가해졌기 때문에 치아에 균열이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보통 40대 이후부터 그 발생 빈도가 증가합니다. 어렸을 때부터 써왔던 치아들이 슬슬 탈이 나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구체적 원인으로는 딱딱하고 질긴 음식이나 이갈이, 이악물기 습관이 대표적입니다. 한국인이 다른 나라 사람에 비해 질긴 음식을 많이 먹는다고 합니다.

이갈이나 이악물기 습관은 일반적으로 식사할 때와는 다른 방향으로 (측방으로) 치아를 움직이게 합니다.

기계도 올바른 사용법으로 사용하고 잘 관리해야 오래 쓰는데, 이상한 방법으로 사용하면 그 수명이 단축되는 것처럼, 치아도 올바르지 않은 방향으로 힘을 자꾸 주게 되면, 수명이 단축될 수밖에 없습니다.

 



 

치아균열증 치료

 

엄밀히 말씀드리면 치아 균열을 근본적으로 치료하는 방법은 현재까지는 없습니다.

이미 진행된 균열을 완전하게 제거하든지 균열 부위를 다시 원래 상태로 되돌려야 하는데,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균열 때문에 아픈 치아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균열 때문에 증상이 생긴 경우라면 증상을 해소하는 방식으로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문제는 치아 균열이 어느 정도까지 진행되었는지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증상을 근거로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따라서 시간이 걸리더라도 단계적으로 치료를 진행하면서 증상을 체크하고, 필요하면 그 다음 단계의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치아 균열에 따른 치료 방법 3가지 크라운, 신경치료, 발치를 설명하는 일러스트

 

1. 크라운 치료

 

​초기 단계에 할 수 있는 치료 방법입니다. 앞서 설명드렸듯이, 균열 부위에 힘이 가해지면 치아가 벌어지는 방향으로 움직이면서 통증이 유발됩니다.

따라서 벌어지는 방향으로 힘이 가해지지 않도록, 크라운을 씌워서 치아를 꽉 잡아주는 것입니다.



 

2. 신경치료

 

크라운으로 증상이 해소가 되지 않았다면, 균열이 좀 더 깊숙히 진행되었다고 판단합니다.

신경치료를 통해 염증성 신경을 제거하고, 증상이 해소되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3. 발치

 

크라운도 씌웠고, 신경치료도 다 했는데도 씹을 때 통증이 남아있다면 안타깝지만 균열이 치아 뿌리까지 진행되었다고 봅니다. 치아에 할 수 있는 건 다 했는데도 계속 아프다면 사실상 할 수 있는 치료 방법은 발치밖에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상태가 되기 전에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무리하며

 

치아 균열은 한 번 진행되면 그 진행을 막을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아직 증상이 심하지 않을 때 조기에 치료를 받아 그나마 균열의 진행 속도를 늦추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그리고 균열을 만들어낼 만한 식습관이나 구강악습관이 있는지도 곰곰이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최고의 치료는 예방이기 때문입니다.

되도록이면 균열이 생기지 않도록 미리미리 치아를 아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궁금치 ggchi.info (무단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