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치 원장님 :

34

총 칼럼 :

246

검색 치과스트 로그인

목록으로

보철치료 크라운 종류 및 주의사항에 대하여 (크라운 치료 주의사항)

조회수

1019

 

 

보철치료 크라운 종류
 

크라운 종류로는 PFM 보철, 올세라믹, 지르코니아 등이 있습니다. 크라운 치료는 치아가 충치나 외부 충격에 의해서 깨지거나 손상이 된 경우에 주로 진행하는 치료입니다. 손상된 치아 전체를 덮어 씌우는 것이 크라운 치료인데 재료의 장단점을 확인하고, 본인의 치아 상태에 맞는 소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FM 보철과 올세라믹 보철 특징과 차이
 

PFM 보철은 내부는 금속으로 처리되어 있고, 표면은 사기 재질로 되어있는 보철입니다. PFM 보철은 튼튼하고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PFM 보철은 시간이 지나면서 나이가 들고 잇몸이 퇴축될 경우에는 잇몸 라인이 검게 착색된 것처럼 보일 수 있는 있고, 빛이 투과되는 재질이 아니기 때문에 자연스럽지 못 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올세라믹 보철은 PFM과는 달리 빛이 은은하게 투과되는 재질입니다. 그래서 자연치아와 유사한 느낌을 주며 실제로 보기에도 자연치아와 자연스럽게 잘 어울립니다. 하지만 PFM과는 다르게 강도가 약한 편이기때문에 딱딱한 음식을 섭취하다가 깨지는 경우가 종종 있기도 합니다.



 

지르코니아 보철 특징
 

지르코니아 보철은 최근 많이 사용량이 높은 보철 재료 중 하나입니다. 금속 재질이 포함되어있지 않으면서 투명성을 가진 것이 큰 특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올세라믹과는 다르게 신소재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강도도 높고 투명도가 우수하여서 어금니는 물론 앞니에도 두루 사용이 가능합니다. 지르코니아는 생체친화적인 재료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부작용도 거의 없는 편입니다.



 

크라운 치료 주의사항

 

앞니에 보철치료를 진행하는 경우에는 심미성도 중요하지만 치아의 기능까지 신경을 써야하는 어려움이 있는 편입니다. 환자의 치아 상태에 따라서 색, 투명도를 꼼꼼하게 확인하여 크라운을 씌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철치료는 무엇보다 기능과 심미성을 모두 만족할 수 있게 마무리 되어야 합니다.


 

@궁금치 ggchi.info (무단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