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치 원장님 :

34

총 칼럼 :

246

검색 치과스트 로그인

목록으로

치과 보철치료와 보철 재료의 장단점에 대하여 (PFM, PFG, 올세라믹, 지르코니아, 골드)

조회수

2826

 

보철치료란 충치로 인하여 치아가 손상되거나 외부 충격으로 인해 치아에 금이 가거나 깨진 경우에 치과 재료들을 사용하여 치아 기능을 회복시켜주는 치료입니다.

 

보철치료를 할 때에는 지르코니아 금 세라믹 등 다양한 재료가 있어서 어떤 재료를 선택해야 할지 고민 되신 경우가 많으실 겁니다.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다양한 연령층에서 보철 치료가 필요한데요 이는 증상에 따라서 접근 방식이 달라질 수가 있습니다.
 

먼저 충치가 생긴 부분이 적은 경우에는 레진 치료를 통해 간단하게 치료하실 수 있으며 인레이는 레진으로 치료하기 어려운 중기 이상의 충치인 경우에 치료하는 방법이며 크라운은 치아 전체를 깎아 상당부분이 손상되어 치아 위에 덮어씌우는 방식입니다.
 

각 치료법에 따라서 보철 재료의 장단점을 알고 계시면 선택하시기에 조금 더 수월 하실 수 있는데요 보철치료 재료는 무엇이 있는지 그리고 장단점은 무엇인지 말씀드리겠습니다.


 

 

 

 

1. PFM (포세린 도자기 메탈 크라운)

 

PFM 크라운은 메탈에 도자기를 씌운 보철재료입니다.

장점은 비용이 경제적이고 치아색과 유사하여 심미적으로 좋은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시간이 흐르면서 잇몸이 내려가게 되면 보철물과 잇몸 사이 부분이 검게 보이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고 교합력이 강한 경우에는 보철물이 깨질 수 있습니다.




 

2. PFG (포세린 도자기 골드 크라운)

 

PFG는 겉은 포세린 도자기로 되어있고 안쪽 면이 골드로 되어 있는 재료입니다.

장점은 튼튼하고 안정적이며 적합도가 좋아 이차충치가 생길 위험이 적습니다 또한 금속에 의한 잇몸 경계부위에 변색이 없습니다.

단점으로는 도자기 재질의 포세린이 씹는 힘에 약하여 파절될 경우 안의 금속이 보여 심미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3. 올세라믹

 

도자기와 유사한 재질의 재료입니다.

장점은 자연치아와 가장 유사한 색을 가지고 있어 심미적으로 매우 우수합니다.

단점으로는 PFM 마찬가지로 강도가 약한 편입니다. 따라서 어금니 보다는 앞니에 사용하여 심미적인 치료에 많이 이용하며 단단한 음식을 씹을 때에는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지르코니아

 

지르코니아는 금속이 없어 투명성을 가진 보철재료입니다.

장점은 신소재로 제작이 되어 강도가 높고 투명하여 심미적으로도 우수합니다 또한 생체친화적이며 앞니와 어금니 모두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단점은 시술 시에 치아 삭제량과 비용이 다른 재료에 비해 많을 수 있습니다.

 


 

5. 금
 

금의 장점은 인체친화적인 재료로 강도 경도가 자연 치아와 유사하여 우수하며 마모가 잘 되지 않으며 오랜기간 유지하실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색상의 차이로 인해 심미적인 부분이 떨어질 수 있어 주로 잘 보이지 않는 어금니에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마무리하며

 

아무리 좋은 기술이 나왔다고 하지만 자연 치아를 대체할 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 따라서 충치가 생기거나 치아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미루지 않고 상황에 맞는 보철치료를 조속히 해주어 건강하게 치아를 유지하실 수 있도록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철치료 시에 비용이나 치료 부위 그리고 환자분들이 원하시는 재료 등에 따라 그에 맞는 상담을 통해 선택하셔서 치료 받으실 수 있습니다.


 

 

 

 

 

 

 

@궁금치 ggchi.info (무단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