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치 원장님 :

34

총 칼럼 :

246

검색 치과스트 로그인

목록으로

임시치아 후 주의사항에 대하여

입력 2022-01-26
수정 2022-02-24

바른정플란트치과 원장 김형우 의사정보 바로가기

조회수

17471

임시치아 사진

 

임시치아란 치아 삭제 후 크라운을 임시로 제작하여  최종 보철물이 제작될 때 까지 사용하는 임시 보철물을 말합니다.

 

임시치아의 기능

 

첫째, 인접한 치아들이 삭제된 치아 공간으로 이동하는것을 막아주고, 반대편 대합되는 치아와의 교합을 유지하는 공간확보 기능을 합니다. 치아는 잇몸뼈에 고정되어 있지 않아 최종 보철물이 제작되는 며칠의 기간에도 조금씩 치아가 이동하기 때문에 임시치아로 공간확보를 해주어야 합니다.

둘째, 치아와 치아 신경을 보호하는 기능을 합니다. 신경이 살아 있는 경우 삭제되어 노출된 치아는 차갑도 뜨거운 자극에 예민하게 됩니다. 또한 신경치료를 받은 치아의 경우 쉽게 치아가 깨지거나 손상될 수 있어 임시치아로 보호해 주어야 합니다.

셋째, 최종적 보철물이 장착될 때 까지 심미적인 기능을 담당합니다. 

넷째, 임시치아를 통해 최종 보철물을 예상 할 수 있어 색이나 형태에 대한 의견을 조율할 수 있습니다. 최종 보철물에 대해 미리 의견을 제시해 만족할 수 있는 보철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삭제된 치아 부위로 주위 치아들이 이동하는 일러스트

 

임시치아 제작 방법

 

첫째, 일반적으로 치과에서 환자의 입 안에서 임시치아 용 레진을 이용하여 직접 제작합니다. 치아 삭제 후 바로 제작되어 빠르게 완성되나 충격에 약해 쉽게 깨지거나 빠집니다.

둘째, 치아의 본을 떠 석고모형에서 치과 기공사가 제작합니다. 석고모형에서 제작하여 심미적이고 강도도 우수하게 제작되나 제작하는데 시간이 걸려 치아삭제 후 바로 만들 수 없습니다.

 

임시치아 장착 후 주의사항

 

첫째, 단단한 음식에 쉽게 깨질 수 있습니다. 임시치아는 약한 플라스틱 재질로 제작되어 씹는 힘에 쉽게 부서질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임시치아가 없는 반대편으로 부드럽게 식사를 해야 합니다.

둘째, 떡이나 카라멜 같은 끈적이는 음식을 드시면 임시치아가 빠질 수 있습니다. 임시치아를 붙일 때 접착력이 낮은 접착제로 붙이게 됩니다. 우연히 빠진 임시치아를 잘못해서 씹으면 깨지거나 다칠 수 있고, 나도 모르게 삼킬 수 있어 조심해야 합니다. 

셋째, 너무 차갑거나 뜨거운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신경치료를 하지 않고 치아를 삭제한 후 임시치아를 장착한 경우 차갑거나 뜨거운 음식을 드실때 불편할 수 있습니다.

넷째, 임시치아 주위로 양치를 잘 하셔야 합니다. 임시치아는 최종 보철물에 비해 상대적으로 매끄럽지 않고 약간 거친 표면을 갖고 있어 음식물이나 플라그가 잘 끼게 됩니다. 제거되지 않은 음식물과 플라그는 잇몸에 염증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다섯째, 치실은 사용하지 말아 주세요. 임시치아는 약한 접착제로 부착되어 있어 임시치아 주위로 치실 사용시 임시치아가 빠질 수 있습니다. 

@궁금치 ggchi.info (무단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