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치 원장님 :

34

총 칼럼 :

246

검색 치과스트 로그인

목록으로

붓거나 통증이 있는 매복된 사랑니 발치법에 대하여

조회수

1353

하치조신경과 가깝게 자리하고 있는 매복 사랑니 파노라마 일러스트

 

사랑니는 하치조신경과 근접하게 위치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붓기도 하고,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래서 사랑니가 아파서 오신 환자분들은 먼저 전체적인 사진 촬영 및 CT촬영을 합니다. CT촬영을 통해 사랑니와 신경관과의 거리를 분석하게 되는 것이죠.



 

발치 시 주의할 점

 

사랑니를 발치할 때 주의해야할 점은 사랑니는 대부분 하치조신경과 근접하게 있어 발치 후에 마취가 덜 풀린 증상 혹은 이상 감각과 같은 현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정밀하게 신경관을 분석하고 난 뒤에 사랑니를 발치하게 되는데 저는 무통마취를 통해 최대한 덜 아프게 사랑니를 발치하고 있습니다. 사랑니 발치는 핸드피스 및 사랑니 전용 발치 기구를 이용하여 발치를 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사랑니의 경우에는 나오는 공간이 부족하다보니 Crown(머리) 부위를 잘라야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Crown(머리) 부위를 삭제하고 나서도 잘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뿌리 분할을 통해 사랑니를 발치하게 됩니다.
 

치아를 잘라서 발치하는 매복 사랑니 발치 과정 일러스트

 

통증이 있는 매복 사랑니

 

제 3의 어금니라고 불리는 사랑니는 큰 크기에 반해 치아가 날 공간이 매우 좁기 때문에 제대로 자리잡지 못 하고,  Crown(머리) 부위만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사랑니와 앞 어금니 사이에 틈이 생겨 자꾸 그 사이에 음식물이 고여서 잇몸이 붓거나 염증이 생기고 점점 치열이 불규칙해지면서 통증이 발생할 수도 있고, 턱뼈에도 통증 및 손상을 입힐 수도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사랑니 자체의 위치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신경과 근접하게 있는 경우가 많아서 어느정도 근접해 있는지, 주변 치아와의 밀접도, 사랑니의 모양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궁금치 ggchi.info (무단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