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치 원장님 :

34

총 칼럼 :

246

검색 치과스트 로그인

목록으로

사랑니 발치는 필수인가? 사랑니가 바르게 나지 않는 이유

조회수

369

 

사랑니 매복되거나 바르지 않은 이유

 

세월이 흐르면서 다양한 것들이 변한 만큼 신체에도 변화가 생기기 마련이죠. 그 중에서도 턱뼈를 말씀드려보자면, 정말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서 턱뼈가 점점 작아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자라는 영구치의 갯수는 똑같더라도 이 모든 치아를 수용할만큼의 턱뼈가 없게 되는 것이죠.

사랑니는 영구치들 중에서도 가장 늦게 자랍니다. 처음에는 작은 크기로 자라기 때문에 큰 문제를 느끼지 못할 수도 있지만, 점점 자라면서 필요한 공간이 늘어가지만 공간이 제대로 없어서 누워서 자라거나 턱관절의 균형을 무너트리거나 최악의 경우, 앞 어금니까지 영향을 주곤 합니다. 턱뼈의 부족으로 사랑니는 대부분 매복되거나 바르게 자라지 않는 것이죠.


 


 

사랑니의 발치는 필수일까?
 

가장 늦게 자라는 사랑니의 경우 대부분은 바르게 자라지 않습니다. 하지만 종종 제대로 자랄 수도 있습니다. 제대로 자라도 가장 구석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관리가 잘 되지 않아 충치가 생겨 발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바르지 않게 자라거나 잇몸 내부에 아예 매복된 채로 자라는 경우도 있습니다. 잇몸에 아예 매복이 된 상태의 사랑니는 치근 부위에 감염을 일으킬 수 있고, 통증이 발생하곤 합니다. 매복된 사랑니가 주변 치아에게 물리적인 충격을 주게 되고, 지속적인 통증을 발생시키는 것이죠.


 

 

 

 

 

바르지 않은 사랑니, 신중해야한다
 

사랑니는 사람마다 매복된 정도, 경사, 치근과의 거리 등이 다 다릅니다. 아래턱뼈의 상태가 어떤지도 다르죠. 이처럼 사랑니의 경우 다양한 변수가 많기 때문에 발치의 난이도도 다 다릅니다. 발치를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실력있는 치과에서 자세한 검진을 받고, 파노라마 촬영을 통해서 사랑니가 정확히 어디에 있는지 파악한 후 계획을 세워 발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상 세심한 진료로 도움을 드리는 탑플러스치과의 허석 원장이였습니다.


 

 

@궁금치 ggchi.info (무단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