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치 원장님 :

34

총 칼럼 :

246

검색 치과스트 로그인

목록으로

사랑니 발치 후 주의해야 할 것들 그리고 드라이소켓에 대하여

조회수

607

 

 

사랑니를 발치 했다면

 

사랑니를 발치한 직후에는 3~4시간까지는 거즈를 잘 물고 있어야 합니다. 치아를 뽑고 난 후, 충분히 지혈이 될 수 있게끔 해주셔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식사는 완전히 지혈이 된 후에 가능하며, 적당한 온도와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사랑니를 발치 했다면, 발치한 부위가 잘 아물 수 있도록 적어도 일주일동안은 흡연과 음주는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랑니는 발치 과정도 까다롭고, 발치 후에도 주의사항들을 잘 지켜주어야 문제없이 상처 부분이 잘 아물고, 피딱지가 잘 생길 수 있습니다.



 

사랑니 발치 주의사항 지키지 않을 시, 드라이소켓?

 

발치 후 주의사항을 잘 지키지 않아 염증이 생기면 2차적인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흔히 생기는 것이 바로 드라이소켓입니다. ‘건성 치조골염’ 이라고도 부르는 이 드라이 소켓은 혈액의 응고 층이 제대로 형성이 되지가 않아서 생기는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제대로 형성되지 않으면 사랑니 발치한 부위에 2차적인 감염이 발생할 수 있고, 감염되면서 심한 구취나 통증이 동반되게 됩니다. 이러한 드라이 소켓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치과에서 말한 유의사항들을 숙지하여 잘 지킬 필요가 있겠습니다.

 

 

 

 

 

마무리하며

 

사랑니는 제대로 자란다면 발치 시 큰 문제는 없지만 대부분은 공간이 없어 누워 자라거나 완전히 매복된 상태에서 자라는 사랑니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매복 사랑니를 발치하게 되는 경우는 굉장히 까다롭고 어렵기 때문에 반드시 사랑니가 자라는 유형을 세심하게 파악하여 주는 치과를 방문하여 발치를 진행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아울러 그에 맞는 진료 및 발치 진행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다양한 디지털 장비를 구비하고 있는 치과라면 더욱이 좋으며, 임상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이 함께 하고 있다면 믿고 사랑니 발치를 맡길 수 있겠습니다. 이상 세심한 진료로 도움을 드리는 탑플러스치과의 허석 원장이였습니다.


 

@궁금치 ggchi.info (무단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