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치 원장님 :

34

총 칼럼 :

246

검색 치과스트 로그인

목록으로

사랑니 발치하고 난 뒤 주의해야할 점에 대하여 (사랑니 유의사항, 다양한 형태의 사랑니)

조회수

378

 

다양한 형태로 자라는 사랑니

 

사랑니는 턱뼈 안쪽의 매복사랑니나 비스듬하게 자라는 수평지치, 불안전한 형태로 자라는 반매복지치 등의 여러 형태로 자라게 됩니다. 잘못된 형태로 자라는 사랑니의 경우, 치아와 잇몸 사이에서 여러 염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 과정은 구강 위생에도 좋지 않고, 다양한 어려움을 발생시킬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완전히 눕거나 기울어져서 자라는 등 잘못된 형태로 자라나는 사랑니는 발치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랑니를 발치해야 하는 이유

 

사랑니는 올바르게 자라도, 칫솔이 닿기 어려운 부위에 자라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강 관리가 잘 되지 않고 충치 발생 확률이 높은 편입니다. 사랑니에 충치가 발생한다면 발치 과정에 어려움을 느끼기도 하고, 이 충치가 멀쩡한 앞 어금니에까지 번져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관리가 잘 되지 않는다고 느낀다거나 사랑니와 어금니 사이에 음식물이 잘 끼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면 똑바로 자란 사랑니더라도 발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무리하며, 발치 후 유의사항
 

사랑니는 전문적인 치과에서 발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발치를 하고 난 뒤에는 지혈을 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3~4시간 정도는 거즈를 제대로 물고, 충분히 지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지혈을 하는 동안 묻어나오는 침과 피는 뱉지 말고, 그대로 삼켜주시는 것이 지혈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지혈이 되었다고 해도 상처가 아무는 기간 동안에는 음주나 흡연은 자제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매복사랑니는 발치한 뒤에도 다양한 문제점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위에 말씀드린 유의사항들을 잘 지켜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상 세심한 진료로 도움을 드리는 탑플러스치과의 허석 원장이였습니다.


 

@궁금치 ggchi.info (무단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