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치 원장님 :

34

총 칼럼 :

246

검색 치과스트 로그인

목록으로

임플란트 건강보험 기준과 필요한 경우에 대하여 (임플란트 나이 제한, 임플란트 종류)

조회수

663

자연치아와 임플란트의 차이를 나타내는 일러스트

 

 

 

임플란트 건강보험 기준은 현재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만 65세 이상부터 1인당 2개까지 임플란트 건강보험이 적용이 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본인 부담금이 50% 였는데 현재는 30%로 줄어들면서 비용 부담을 덜 수 있게 되었습니다.

3D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수면 임플란트 등 다양하게 적용이 가능하지만 치아가 하나도 없는 무치악의 경우에는 건강보험 적용이 제외되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임플란트는 상황에 따라서 틀니와도 결합해서 사용할 수 있을만큼 활용도가 높지만 환자의 상태에 맞게 시술을 해야하기때문에 임상 경험이 풍부한 곳에서 시술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임플란트 시술이 필요한 경우

 

치아가 탈락하여 빠졌을 때 곧바로 대처하지 않으면 치아의 빈 공간으로 인해서 여러가지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치아가 위아래로 맞물리는 힘의 균형이 무너지게 되면서 주변의 차이에 영향을 줍니다.

그래서 염증이 생길 수도 있고, 또 다른 치아 질환을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대처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나 고령의 노인같은 경우에는 잇몸뼈가 약하기 때문에 작은 충격에도 쉽게 치아가 손상될 수도 있고, 잇몸이 무너져서 치아가 잘 빠질 수도 있습니다.



 

임플란트 나이 제한

 

임플란트 치료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나이의 기준 보다는 잇몸 건강 상태, 기타 질환으로 인해 치료 후에 회복이 더딘 경우 등 입니다.

단지 고령이라는 이유만으로 임플란트 시술이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최근에는 잇몸뼈가 약한 고령의 환자들을 위해서 틀니와 임플란트를 결합해주는 하이브리드 치료법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임플란트 틀니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는 의사와 듣고 있는 환자 일러스트

 

임플란트 종류

 

임플란트는 보통 잇몸을 절개하고 인공 치근을 식립합니다. 그리고 크라운과 지주대를 연결합니다.

 

여러가지 종류가 있는데 발치 즉시 임플란트는 잇몸뼈가 치근 식립이 가능할 만큼 튼튼하고, 별 다른 잇몸 질환이 없는 경우에 당일에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뼈 이식 임플란트는 잇몸에 인공 뼈를 이식한 다음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자가혈 임플란트는 혈액 내의 단백질 성분과 그 성장 인자를 원심 분리한 후에 이식 부위에 주입하면서 골 생성을 더욱 빠르게 촉진하여서 식립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마지막으로 틀니 임플란트는 기존의 틀니 장점과 임플란트의 장점을 합쳐서 식립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마무리하며

 

최근에는 임플란트 치료에 관련된 건강 보험 혜택도 확대되고 있어서 너무 어렵게 느끼지만 마시고, 임플란트가 필요한 경우라면 치과에 방문하여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의학 기술도 발전하고 임플란트 시술이 더 안전해진 만큼 상담을 통해서 본인에게 적합한 임플란트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상 아프지 않게 환자를 배려하는 전문성을 갖춘 신뢰할 수 있는 치과, 잠실 탑플러스치과의원 대표원장 허석이였습니다.


 

 

 

@궁금치 ggchi.info (무단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