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치 원장님 :

34

총 칼럼 :

246

검색 치과스트 로그인

목록으로

올바른 양치질 방법 그리고 칫솔질 소요시간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조회수

803

올바른 양치질을 해야 충치가 생기지 않습니다.

 

올바른 칫솔질

 

칫솔질을 할 때에는 치아의 뒤쪽부터 어금니의 깊은 골짜기까지 치아 사이사이 꼼꼼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때 너무 강한 힘으로 칫솔질을 세게 한다면 압력에 의해 치아의 표면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너무 강하지 않은 힘으로 하되 칫솔은 둥글게 원을 그리듯이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칫솔질만으로 치아 틈 사이까지 닦기가 어려우시다면 치실이나 치간 칫솔 등 위생 용품을 함께 사용하여 치아 사이사이 구석구석 청소해주세요. 더욱 깨끗하게 구강 관리를 해보실 수 있을거랍니다.



 

 

칫솔질 소요시간

 

꼼꼼하게 닦는 것도 중요하지만 얼마나 오랜 시간 양치질을 지속하는지도 중요하죠. 대부분의 사람들이 1분 이내로 양치질을 하지만 이는 좋지 않습니다. 권장드리는 양치시간은 약 3분인데요. 하루에 세 번 중 적어도 한 번 이상은 치실을 사용하여 닦아주는 것이 좋고 부드러운 칫솔모를 사용하여 3분 동안 이를 닦아주세요. 치아의 안쪽 어금니부터 시작하여 한 칸씩 앞으로 이동하면서 10회 이상씩 닦아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올바른 칫솔질, 적정 시간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칫솔의 상태입니다. 칫솔은 대체적으로 습한 상태로 보관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입 안에 있던 세균까지도 칫솔에도 묻을 수 있기 때문에 칫솔의 위생 관리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양치를 한 후에는 칫솔모 사이에 이물질이 남지 않도록 흐르는 물에 잘 씻어서 습하지 않는 곳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칫솔모를 엄지손가락으로 잘 문지르며 칫솔을 닦아주고 이물질이 남지 않게 꼼꼼히 닦아내어 주세요.


 

 

 

치과에 내원하여 정기검진을 받는 것도 중요합니다.

 

 


 

마무리하며
 

칫솔은 가능한 한 3~4개월에 한 번씩 교체해주시는 것이 좋으며, 베이킹 소다를 녹인 따뜻한 물에 칫솔을 10분정도 담궈두면 소독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한번 망가지면 돌이키기 쉽지 않은 구강 건강인만큼 평소에 꾸준히 잘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습니다. 충치를 예방하는 올바른 양치질과 정기적인 구강 검진으로 건강하게 구강 관리를 진행해주세요. 이상 탑플러스치과의원 대표원장 허석이었습니다.


 

 

@궁금치 ggchi.info (무단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