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치 원장님 :

34

총 칼럼 :

246

검색 치과스트 로그인

목록으로

발치 후 치유과정에 대해서 (발치 직후부터 2~3개월 동안의 과정)

입력 2021-12-29
수정 2022-04-04

바른정플란트치과 원장 김형우 의사정보 바로가기

조회수

14052

 

치아 발치 후 완전히 아무는 기간은 어떻게 될까요? 치아를 뽑은 후 다음날 소독을 하고, 일주일 뒤에는 실밥을 제거 하는데 발치 후 1~2주일이면 다 아물고 낫는 건 아닌가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사실 발치 부위가 완전히 아무는데는 최소 3개월 이상의 시간이 걸립니다.

 

발치 후 봉합

발치 후 일주일내

치아을 뽑은 후 봉합(꿰메는 것)을 하는데, 발치 후 봉합은 상처 부위를 감싸서 완전히 살로 덮어주는 목적이 아닙니다. 치아가 뽑힌 구멍은 그대로 있고 주위 잇몸이 벌어지는 것을 막아주고 상처부위를 보호하려는 목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치아를 뽑은 후 거즈를 잘 물고 있어야 지혈이 됩니다. 

 

발치 후 아무는 과정

피떡(혈병)_의 중요성

치아 뽑힌 자리에 피가나서 그 자리를 채우고 피떡이 되는데, 이 피떡이 잘 생기고 유지되어야 발치 부위를 보호해서 통증을 완화시키고, 치조골의 재생을 돕게 됩니다. 간혹 피가 잘 멎었는지 확인하려고 빨아보거나 침을 뱉으면 소중한 피떡이 떨어져 나가 다시 상처부위에서 피가 나게 됩니다. 

 

붓기와 봉합의 관계

치아를 뽑으면 피가 나는데 지혈이 잘 되지 않으면 발치 부위를 좀 강하게 봉합을 하게 됩니다. 봉합을 강하게 하면 지혈에 도움은 주지면 단점으로 얼굴이 많이 붓게 됩니다. 발치 후 2일 정도는 시원한 찜질을 하면 붓기에 도움이 됩니다.

 

발치 후 일주일 후

보통 치과에서 발치 후 일주일 경에 실밥 제거 약속을 합니다. 일주일 정도가 되면 실밥은 느슨해지고 제 역할은 다했기 때문에 이때쯤 제거를 하게 됩니다. 간혹 실밥 제거하는게 다 아물어서 제거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완전히 다 낫는데는 2~3개월이 더 있어야 합니다.

 

발치 후 아무는 과정2

 

발치 후 2~3개월

치아를 감싸고 있던 치조골의 재생으로 점차 발치된 공간에 새 치조골이 형성되고 주위 잇몸도 치조골 위에 새롭게 리모델링이 됩니다. 임플란트를 2~3개월 뒤에 하는 이유는 치조골과 잇몸이 재형성되어 임플란트를 심을 수 있는 뼈와 잇몸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발치 후 완전히 아무는 정도

치유를 방해하는 요소

골다공증 약을 복용하는 경우 치조골의 재생과정을 억제해 발치 후 치조골에 염증이 생기거나 잘 아물지 않는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보통 2년이상 골다공증 주사나 약을 복용한 경우에는 전문의와 상의하여 발치나 임플란트를 진행해야 합니다. 

@궁금치 ggchi.info (무단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