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치 원장님 :

34

총 칼럼 :

246

검색 치과스트 로그인

목록으로

누운 매복 사랑니 발치 및 발치 후 주의사항에 대하여

조회수

783

누운 매복 사랑니가 인접 치아에 영향을 미치는 일러스트

 

누운 매복 사랑니의 경우에는 통째로 뽑는 경우도 있지만 치아를 조각내어 공간을 확보한 뒤에 발치를 진행하게 됩니다. 이는 환자의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누운 매복 사랑니의 경우 빈틈이 잘 생깁니다. 그래서 충치가 생기기 전에 미리 발치를 하는 것을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누운 매복 사랑니를 발치하지 않고 방치하면 사랑니 앞에 위치한 어금니와 함께 충치가 생길 수 있습니다. 충치가 심하면 인레이, 혹은 크라운 치료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크라운 치료를 진행할 때는 신경치료를 함께 진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신경치료를 한 치아는 치아의 안쪽이 많이 없어지기 때문에 파절의 위험성이 있어 크라운으로 치아를 보호해주어야 합니다.



 

누운 매복 사랑니 발치

 

사랑니는 제 3 대구치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어금니의 가장 뒷쪽에 나오는 치아인데 이 치아는 영구치가 다 자란 후 한참 지나 자라는 치아이기 때문에 공간이 충분하지 못하여 바르게 자라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기울거나 아예 누워있는 매복 형태로 자라게 됩니다. 매복 사랑니로 자라게 되면 아무리 양치를 꼼꼼하게 한다고 해도 관리가 잘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노력과는 전혀 상관없이 충치가 생길 수도 있죠.

정상적으로 자라서 주변 치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면 굳이 발치를 하지 않아도 되지만, 대부분 주변 치아에 영향을 미치고, 통증을 유발하기도 하여 미리 발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엑스레이 일러스트 누운 매복 사랑니

 

 

매복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
 

매복이 된 사랑니의 경우에는 눈에 문제가 없어 보여서 발치를 미루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만약 방치한다면 인접해있는 치아에 자극을 줄 뿐 아니라 염증을 유발하고 충치가 생기는 등 다양한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문제가 생겨서 사랑니를 발치하게되면 출혈 예방을 위해서 발치 후에는 봉합을 하여 마무리를 하게 됩니다.
 

혹시나 봉합 후에 실밥이 풀려 출혈이 다시 생긴다면 최대한 빨리 내원하시어 다시 봉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봉합 후 2~3일이 지난 시점이라면 어느정도 지혈이 된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봉합 후에는 무리한 운동이나 빨대를 사용하는 행동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행동들은 다시 출혈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주의사항들만 잘 지켜준다면 사랑니 발치 후 회복이 더욱 빠를 것입니다. 건강한 치아를 위해 양치질을 꾸준히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정기적인 치과 검진을 받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감사합니다.


 

 

 

@궁금치 ggchi.info (무단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