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치 원장님 :

34

총 칼럼 :

246

검색 치과스트 로그인

목록으로

임플란트와 자연치와의 차이점과 자연치아를 보호해야하는 이유

조회수

1386

음식물이 잘 끼지 않는 자연치아와 임플란트는 끼임이 있는 것을 비교하는 일러스트

 

임플란트는 자연치아가 가지고 있는 치아의 해부학적 모양을 동일하게 재현할 수가 없습니다.

뿌리가 2개나 3개가 있는 구치부같은 경우에도 임플란트는 뿌리역할을 하는 픽스쳐를 하나만 심기 때문에 그로인해 상부 보철물을 만들어도 자연치아보다 음식물이 잘 끼게 되는 불편감이 생길수가 있습니다.

 

가장 큰 차이는 구조적인 부분입니다. 자연치아는 치아와 치조골 사이에 완충역활을 할 수 있는 치주인대라는 조직이 있습니다.

이 치주인대는 저작시 저작압을 어느 정도 상쇄 시켜주고 잇몸조직 상부에서부터 치아 뿌리쪽 으로 세균의 침입을 막는 방어막 작용을 합니다.

하지만 임플란트는 이러한 치주인대가 없기 때문에 큰 저작 압에 의해 파절이 될 수 있고 세균의 침투에 의해 잇몸이 쉽게 망가 질수가 있습니다.

 

신경과 혈관의 유무 차이로 임플란트와 자연치아의 차이점


임플란트는 신경과 혈관이 없어서 자연치아가 느낄 수 있는 냉,온 자극 및 여러 가지 감각을 느낄 수 없고 그로인해 식사 시 식감을 정확하게 느끼기가 어렵습니다.

음식을 저작하는데 그 맛을 정확히 느낄 수 없다면 음식을 먹음으로써 느낄 수 있는 즐거움은 크지 않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와 심미적으로 비슷한 색상, 질감은 보일 수 있으나 완벽하게 자연스러울 수는 없습니다.

구치부 같은 경우에는 눈에 보이지 않아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겠지만 전치부분에 임플란트가 있으면 심미적으로 좋지 않은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임플란트는 많은 장점이 있지만 자연치아를 완벽하게 대체 할 수 없는 부분들이 있고 우리는 자연치아를 잘 보존하는데 힘써야 할 것 같습니다. 


 


 

마무리하며

 

치아 하나의 가치는 2000만원정도 된다고 합니다. 오복중의 하나인 치아는 유치가 탈락되고 영구치가 한번 맹출 하면 더 이상 맹출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안타깝게도 충치가 심하거나 치주적인 문제로 치아를 발치했을 때는 정상적인 저작이 불가능 하게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임플란트는 결손 된 치아에 새로운 치아를 심어줄 수 있는 선물과 같은 것입니다.
 

제 생각에 임플란트는 인류가 발명한 가장 위대한 발명품중 하나라고 생각 생각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임플란트도 본인이 가지고 있는 자연치아를 완전히 대신할 수는 없기 때문에 자연치아를 최대한 보호해야합니다.


 

 

 

@궁금치 ggchi.info (무단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