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치 원장님 :

34

총 칼럼 :

246

검색 치과스트 로그인

목록으로

임플란트 염증에 대하여 (임플란트 주위염)

조회수

1124

잇몸에 문제가 없는 임플란트와 잇몸 염증이 있는 임플란트 비교 일러스트

 

상실된 치아가 있으신 분들도 예전에는 틀니를 사용하셨거나 치아가 없는 상태로 지내신 분들이 많았지만 임플란트의 발전과 대중화로 인하여 많은 분들이 불편감 없이 치아기능을 회복하고 계십니다.

 

하지만 이러한 임플란트도 한번 식립 했다고 해서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건 아닙니다.

환자분들께서는 임플란트는 영구적일 것이다 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상당히 많이 계시는 것 같아 한번씩 놀랄 때가 있습니다. 임플란트는 기본적으로 치아 뿌리역할을 하는 fixture가 잇몸뼈에 단단하게 고정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이런 fixture는 염증에 의해 흔들릴 수 있게 됩니다. 자연치아가 잇몸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세균이 잇몸을 타고 잇몸뼈를 녹이면서 발생하는 염증과 똑같습니다.
 

이를 전문용어로 임플란트 주위염(peri-implantitis)라고 하고 이는 임플란트에 구강세균이 침투하여 발생시키는 파괴적인 염증질환입니다.


 

임플란트 주위염은 수술을 받은 사람 10명 중 1명 정도 발생하는 흔한 염증 증상입니다.

임플란트는 신경이 없기 때문에 우리는 감각을 느낄 수 없고 대신 임플란트 주위 잇몸에 염증이 생기거나, 임플란트와 치아 사이에 충치가 생겼을 때 인지할 수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치아 및 잇몸관리를 잘 해야 합니다.


 

 

임플란트 주위염을 예방하기 위해 관리하는 방법 두가지를 그린 일러스트

임플란트 관리법
 

식사 후 올바른 양치법과 구강 보조용품을 이용 하는게 효과 적이고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하여 스케일링 및 구강검진을 받는게 좋습니다.

모든 질병은 치료보다 예방이 우선입니다. 양치하시다가 피가 많이 난다던지, 지속적인 구취 발생, 임플란트 주변 잇몸이 자주 부어있는 느낌이 드신다면 가까운 치과에 내원하셔서 문제되는 부분을 확인하실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궁금치 ggchi.info (무단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