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치 원장님 :

34

총 칼럼 :

246

검색 치과스트 로그인

목록으로

잇몸 염증 치료 그리고 치료 전과 후 차이에 대해서 (잇몸 염증 증상, 잇몸이 부었을 때, 잇몸에서 피가 날 때)

조회수

1006

잇몸 염증이 심한 경우와 정상적인 잇몸을 비교한 일러스트

 

 

잇몸이 심하게 붓고 피가 날 때는 약을 먹으면 일시적으로만 해결이 될뿐 근본적으로 해결되지 않기 때문에 잇몸 치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잇몸에 염증이 심한 경우에는 양치질을 살짝만 해도 피가 많이 나거나 통증이 있어서 양치질을 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잇몸에 염증이 있는 경우 증상

 

잇몸에 염증이 있는 경우에는 살짝만 건드려도 피가 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정상적인 잇몸의 경우에는 선홍색을 띠고 있지만, 잇몸에 염증이 있는 경우는 붉게 변하고 붓기도 있습니다. 잇몸에 붓기가 심하면 치아의 모양도 제대로 보이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잇몸 치료는 한 번에 끝나지 않고 여러 차례가 진행될 수도 있으며 염증의 정도에 따라 횟수가 다릅니다.



 

잇몸 염증 치료 방법

 

잇몸 염증은 올바른 양치질이 제대로 되지 않거나 잇몸, 치아 주변에 음식물 찌꺼기나 치석 등이 쌓이는 경우에 잇몸에 염증이 생겨서 잇몸을 붓게 만듭니다. 근본적으로 치석과 치태, 염증 등을 확실히 제거하는 것이 잇몸 질환을 치료하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치태가 쌓이는 과정과 치석이 생기는 과정을 나타낸 일러스트

 

 

잇몸병 원인
 

치석과 치태만 없으면 잇몸에서 피가 나거나 붓는 일은 없습니다. 양치질만 꼼꼼하게 잘 해주셔도 치태는 제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석은 치태가 단단하게 굳은 것입니다. 그래서 양치질로는 제거할 수는 없고, 스케일링을 받으셔야 합니다. 1년에 1번은 스케일링이 건강보험 적용이 되고 있으니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마무리하며
 

만성적으로 진행되는 잇몸병의 경우에는 별다른 통증이 없어서 치료를 원치 않는 분들도 계시지만 이미 잇몸뼈가 뿌리 끝까지 녹아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정도로 염증이 심해진다면 발치 말고는 치료할 방법이 없습니다. 때문에 너무 심해지기 전에 적절한 치료를 받으러 내원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궁금치 ggchi.info (무단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