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치 원장님 :

34

총 칼럼 :

217

검색 치과스트 로그인

목록으로

발치 치아 교정에 대해서 (치아 교정 발치 필수인가)

조회수

154

 

 

발치 치아 교정

 

많은 사람들은 치아 교정 시 진행하는 발치에 대해서 거부감을 가지는 편입니다. 발치 교정을 하게 되었을 때, 자칫 치아 교정이 잘 되지 않는다면 치아 간격이 넓어질까 걱정을 하시곤 하죠. 하지만 담당 의료진과 함께 정밀한 검사를 진행하고, 본인의 현재 치아 상태에 따라 알맞은 계획을 세운다면 발치 교정이 가장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돌출입의 경우 교정이 반드시 필요한 상태 중 하나인데요. 심미적인 문제는 물론, 자연치아가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하는 상태이기 때문에 치열을 가지런하게 개선하고 치아 기능을 회복하게 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성장기 때에는 돌출입이나 부정교합으로 인해 입을 자주 벌리게 되면서 코가 아닌 입으로 호흡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얼굴의 형태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 후에 교정을 진행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가 충분히 이동할 공간이 있다면 발치를 하지 않아도 괜찮지만, 공간이 없다면 발치 진행 후 치아 교정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교정 시 발치가 반드시 필요한 경우

 

치열이 심하게 틀어져 있는 경우나 잇몸뼈 자체가 앞으로 돌출이 되어 있는 경우에는 발치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치열이 많이 흐트러져 있다면 공간이 매우 부족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공간을 만들어주기 위해 발치가 필요한 것이죠. 잇몸뼈가 앞으로 돌출되어 있는 돌출입의 경우 전반적으로 치아들이 안으로 들어가줘야 하지만 잇몸뼈가 그만큼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이 또한 치아들이 들어갈 공간을 만들어주기 위해 발치가 필요하게 됩니다. 보통은 상악 2개, 하악 2개 이렇게 총 4개를 뽑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무리하며
 

치아 교정을 통해 눈에 보이는 치열을 개선하는 것 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죠. 치아 교정 기간동안 치열 개선이 잘 이뤄지고 있는지 정기적으로 치과에 내원하여 상태를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발치를 진행해야 한다고 해서 무조건 거부감을 가지시기 보다, 정밀 검사를 통해 발치가 꼭 필요한 경우라면 자세한 상담 이후 발치 교정을 진행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이상 탑플러스치과의원 대표원장 허석이었습니다.


 

 

 

@궁금치 ggchi.info (무단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