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치 원장님 :

34

총 칼럼 :

246

검색 치과스트 로그인

목록으로

사랑니 발치 후 지켜주어야 하는 주의사항에 대하여

조회수

388

 

사랑니의 다양한 형태들

 

사랑니는 다양한 형태로 자라납니다. 턱뼈 내부에 자리를 잡고 자라는 매복사랑니나 비스듬하게 자라는 수평지치도 있고, 불완전하게 자라나는 반매복사랑니 등 여러가지 형태가 있죠. 특히 옆으로 누워있거나 기울어진 형태로 자라나는 사랑니 인접하여 있는 치아나 잇몸 사이에 염증을 일으키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 구강위생에도 좋지 않으며, 다양한 합병증으로 인한 어려움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형태의 사랑니는 서둘러 발치를 진행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주의해야할 점

 

사랑니를 발치하고 난 이후에는 여러 염증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치과에서 말씀드리는 주의사항들을 지켜주어야 합니다. 발치 이후 3~4시간 정도는 지혈을 위해서 거즈를 반드시 물고 있어 주세요. 음주와 흡연의 경우 발치 부위를 덧나게 할 수도 있고, 지혈을 방해하기 때문에 완전히 아물 때 까지는 자제하여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흡연은 빨아들이는 과정에서 입 안의 압력을 높이며 혈병(피딱지)이 생기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에 자제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빨대 사용도 마찬가지의 이유로 주의하여 주세요.


 

 

 

 

수술 이후, 드라이소켓 발생

 

사랑니를 발치하고 난 후 대표적으로 발생하는 염증이 바로 건성 치조골염입니다. 이는 흔히 드라이소켓이라고 불리고 있는데요. 수술부위에 혈액의 응고층이 온전하게 형성이 되지 않아 발생하게 되며, 입냄새와 함께 심한 통증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질환이 생기지 않도록 위에서 말씀드린 주의사항들을 잘 지켜 발치한 부위를 빨리 회복시켜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습니다. 이상 세심한 진료로 도움을 드리는 탑플러스치과의 허석 원장이였습니다.

 


 

@궁금치 ggchi.info (무단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